본문 바로가기

가족꿈사랑

우리 가족 위한 목도리뜨개질

|목도리뜨개질|

 

요즘 주부들이 가장 많이 하는 취미생활이 목도리뜨개질이라고 해요. 가족을 위한 목도리뜨개질, 직접 뜨개질한 목도리를 추운 겨울 가족들이 따뜻하게 해주면 기분이 참 좋겠죠? 오늘은 목도리뜨개질을 하고 싶지만 방법을 몰라 시작을 못하는 분들을 위해 와이프로거가 직접 목도리뜨개질 방법을 설명해주었어요.

 

 

어느새 쌀쌀한 겨울이 다가왔습니다. 이럴 때 생각나는 것은 따뜻한 목도리뜨개질, 바로 대바늘로 목도리뜨개질 하는 것이랍니다.

저도 정말 오래간만에 대바늘을 잡아 보았어요.

 

 

제가 저희 아이들 어릴 때 떠주었던 베넷저고리, 티셔츠, 나시티예요. 이 외에도 가방, 우주복, 모자 등 손뜨개로 뜰 수 있는 것은 무궁무진하답니다.

손뜨개를 하면 좋은 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원하는 옷, 가방, 소품 등을 뜰 수 있다는 점 같아요.

같은 게이지와 같은 도안이라도 떠놓고 나면 모두가 틀린 작품이 나오는 것이 바로 손뜨개의 멋이 아닐까 생각해요.

 

 

그렇다면, 기본뜨기에 해당하는 목도리를 뜰 때 많이 어려울까요? No~!! 기본모양은 그리 어렵지 않답니다.

저도 고수는 아니지만, 기본적인 대바늘기호와 겉뜨기, 안뜨기만 알면 기본목도리, 꽈배기목도리 뜨기까지 모두 되거든요.^^

그래서 이번에 손뜨개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겉뜨기, 안뜨기, 꽈배기 만들기를 설명해볼까 해요. 손뜨개를 처음 배우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우선 손뜨개를 하려면 실을 잘 골라야겠죠? 특히 목도리 같은 경우에는 좀 까슬거리고, 털이 있는 것을 싫어하는 분들은 이렇게 면실로 뜨면 더 좋아요.

하지만, 좀 더 푹신거리는 것을 좋아하는 분들은 앙고라 실 같은 것도 좋아요.

 

 

손뜨개는 크게 대바늘과 코바늘로 나뉜답니다.

코바늘로도 뜰 수 있는 것들이 많이 있지만, 보통 겨울에 하는 목도리 같은 경우는 대바늘로 많이 만들고요, 봄, 가을에 하는 스카프 같은 경우에는 코바늘로 많이 만든답니다.

 

 

기본적으로 대바늘 뜨기를 할 때는 대바늘, 꽈배기바늘, 돗바늘 정도가 기본 준비물이랍니다.

꽈배기바늘은 목도리에 꽈배기 무늬를 넣을 때 사용해요. 그리고 대바늘은 실의 두께 별로 바늘의 두께도 맞춰서 준비하시면 된답니다. 두꺼운 실에는 두꺼운 바늘을 사용하겠죠?^^

 

 

제가 갖고 있는 코바늘이랍니다. 그리 좋은 코바늘은 아닌지라 조금 부끄럽지만, 이래봬도 저랑 10년 넘게 함께하는 코바늘도 있답니다.

자, 그럼 오늘의 주제인 꽈배기무늬 목도리 뜨기를 배워볼까 해요.

 

 

이 꽈배기 목도리는 제가 저희 큰아들에게 떠준 목도리예요.

아이가 쓸 거라서 넓이를 좀 좁게 하였지만, 이건 대바늘로 코를 잡을 때 코를 많이 만들거나 적게 만들거나의 차이이기 때문에 넓게 만들고 싶으면 코를 많이 잡으면 되요.

목도리 하나 뜨는데도 시간이 좀 걸리기 때문에 처음부터 완성품을 보여주기란 어려운지라 기본적으로 대바늘로 코 잡기, 겉뜨기, 안뜨기, 꽈배기무늬 만들기를 알려드리려고 해요.

가장 처음에는 대바늘로 코를 만들어야겠죠?

 

 

사진의 순서대로만 하면 된답니다.

어렵다고요? 그렇다면 아래의 영상을 한번 봐주세요.

 

 

혼자서 삼각대를 세워놓고 찍은 거라서 중간에 핀이 좀 안 맞았지만 이해 부탁 드려요.^^

영상으로 보니까 좀 쉽죠?

자, 코 잡는 법을 배웠으면 20코를 만들어주세요.

 

 

이렇게 20코를 만들어서 꽈배기모양을 살짝 보여드리려고 해요. 잘 따라오세요.^^

 

 

우선 대바늘 중에 한 바늘을 코에서 빼주세요.

원래 잘 뜨시는 분들은 코를 잡을 때 바늘 하나로 잡고 뜨는데요, 처음 떠보는 분들은 바늘 하나로 코를 잡으면 나중에는 좀 퍽퍽해지는 느낌이 들어요. 그래서 처음 대바늘 뜨개질을 하시는 분들은 저처럼 바늘 두개로 코를 잡고 나중에 바늘 하나 빼기를 권해드린답니다.

자~ 그럼, 이제 한단 한단 떠 나가야겠지요? 가장 기본뜨기인 겉뜨기와 안뜨기를 보여드릴게요.

가장 먼저 겉뜨기랍니다.

 

 

그림 보시고 따라 하실 수 있겠죠? 제가 한컷 한컷 찍었거든요

그래도 모르시겠다면, 영상과 함께 알아볼게요.

 

 

영상을 보니까 조금 이해가 쉽지요?

 

 

이렇게 겉뜨기 한단을 뜬 모습이에요.

그럼 이제 안뜨기를 떠볼게요. 위의 겉뜨기 한단을 뜬 것을 바로 뒤로 돌려주셔서 안뜨기를 하시면 된답니다.

 

 

겉뜨기는 바늘을 뒤에 꽂았다면, 안뜨기는 바늘은 앞쪽에 꽂고 코를 만드는 것이에요.

 

 

영상 속에서 보이듯이 바늘을 앞쪽에 꽂고 실을 돌려서 빼면 안뜨기 한 코씩 떠지는 것이랍니다.

 

 

이렇게 안뜨기 한단 뜬 모양이에요. 겉뜨기 한단, 안뜨기 한 단을 쭉 뜨면..

 

 

이런 모양이 나오는데요, 이 모양을 보통 메리야스뜨기라고 해요. 메리야스뜨기는 니트조끼나 잠바 등 기본 바탕이 되는 뜨기법이에요.

 

 

메리야스뜨기 안쪽 모습이랍니다. 이렇게 하니 참 쉽죠?

자~ 그럼, 이제 가장 중요한 꽈배기모양 뜨기를 배워볼까 해요. 여기서는 전체 코를 어떻게 나눠서 꽈배기를 뜰지 먼저 계산하셔야 해요. 목도리의 한 면에 꽈배기를 몇 개를 만들지도 생각해보아야 한답니다.

제가 뜬 것은 20코라서 안뜨기 1코 + 꽈배기만들 겉뜨기 8코 + 안뜨기 1코 + 꽈배기만들 겉뜨기 8코 + 안뜨기 1코 + 겉뜨기 1코로 코수를 잡았답니다.

처음부터 코수 생각을 하고 21코를 잡았어야 하는데.. 우선은 기본 방법을 알려드리는 것이니 그냥 떠보았어요.

 

 

위의 순서대로 우선 안뜨기 한 코를 떠주어요. 그런 다음, 꽈배기전용 바늘을 준비해줍니다.

 

 

이 바늘이 바로 꽈배기전용 바늘이에요.

 

 

꽈배기를 뜰 8코에서 4코만 꽈배기바늘로 옮겨주세요. 그런 다음 4코를 낀 꽈배기바늘을 대바늘의 뒤쪽에 두고, 다음 4코를 겉뜨기 해주세요. 그런 후에 꽈배기바늘을 앞으로 가져와서 4코를 겉뜨기 해주세요.

 

 

그럼 이렇게 된답니다. 뭔가가 꼬인 듯이 보이죠?^^

 

 

그런 다음, 다시 안뜨기 1코를 해주고, 다시 4코를 꽈배기 바늘에 옮긴 후에 꽈배기 바늘을 대바늘 앞쪽에 두고, 다음 4코를 겉뜨기 해주세요. 그리고 다시 꽈배기바늘의 4코도 겉뜨기를 해주세요.

 

 

다음 순서인 안뜨기 한코, 겉뜨기 한코를 떠주세요. 그럼 이런 모양이 나온답니다.

자, 앞에서 보면 처음에는 꽈배기 바늘을 뒤에다 두고, 다음 번에는 꽈배기 바늘을 앞에다 두었죠? 그 이유는 꽈배기 바늘을 앞에다 둘 때와 뒤에다 둘 때가 모양이 바뀌기 때문이랍니다.

밑에서 다른 꽈배기 모양 하나 더 보여드릴게요.

 

 

이제는 겉뜨기와 안뜨기의 순서를 보면서 총 8단을 쭉 떠주세요. 이 6단은 꽈배기의 길이가 되는데요, 길이를 보면서 원하는 모양의 길이만큼 단을 뜨시면 된답니다.

 

 

8단을 뜬 모양이에요. 이렇게 보면 이게 무슨 모양이야? 그럴 수도 있지만, 차츰 차츰 올라가다 보면 꽈배기 모양이 나온답니다.

 

 

8단을 뜨고, 다시 위에서 한 꽈배기 모양 만들기 방법으로 다시 한번 꽈배기를 만들어주세요. 그럼 줄이 하나가 더 생기죠?

 

 

그 다음 다시 8단을 뜨면, 이런 모양이 나온답니다.

 

 

쭉~ 뜨면 계속 이런 모양이 반복이 되는 것이에요. 보통 니트에서 많이 보는 모양이랍니다.

그렇다면 위에서 말씀 드린 다른 꽈배기모양 뜨는 방법 한가지를 더 알려드릴게요.

 

 

이번에는 꽈배기 바늘을 모두 뒤에다 두고 떠주세요.

 

 

그럼 이런 모양이 나오는데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기본 꽈배기 모양이에요.

단을 더 떠볼게요.

 

 

자~ 어떤가요? 이 꽈배기모양은 제가 뜬 목도리의 모양과 같은 꽈배기 모양이에요.

 

 

두 가지의 꽈배기 모양을 비교해볼게요.

취향에 따라서 뜨시면 되고요, 넓은 면을 뜰 때는 꽈배기를 더 만들어서 떠도 예쁘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 기본모양 꽈배기를 많이 뜨는 편이에요.

이상으로 손뜨개 대바늘로 목도리뜨기 기본 배우기였습니다. 목도리 뜨개질을 준비하는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그럼, 추운 겨울 손수 만든 목도리 선물 하시고 따뜻한 겨울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