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뉴스룸

본문 제목

교보생명, 우정사업본부와 스마트 보험금청구 업무협약

본문

2018. 5. 30. 17:00

교보생명, 우정사업본부와 스마트 보험금청구 업무협약

 블록체인 활용 보험금 자동청구 시스템, 업계에 처음으로 확산


교보생명은 28일 광화문 교보생명 본사에서 우정사업본부와 보험금 자동청구 시스템 구축을 위한 포괄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업무협약은 인슈어테크 기술 도입을 통해 우체국보험 고객의 보험금 청구 편의성을 높이고 양사간 서비스를 적용하는 제휴병원을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는데요. 앞으로 우체국보험 고객은 병원비 수납 후 모바일 기기에서 병원 의무기록 연계, 보험금 청구서 자동생성 등을 통해 보다 편리하게 실손의료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게 됩니다.


우정사업본부는 올해 8월부터 수도권 3개 병원에서 보험금 자동청구 시스템을 시범 운영하고, 안정화 단계를 거쳐 병원을 순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보험금 자동청구 서비스는 100만원 미만의 소액보험금에 대해 고객이 병원 진료 후 보험금을 청구하지 않아도 보험사가 보험금을 자동으로 지급하는 서비스입니다. 


지금까지 보험금을 받으려면 병원에서 진료 후 병원비를 수납하고 각종 증빙서류를 발급 받은 다음 보험사를 방문해 청구서류를 제출하는 등 복잡한 절차를 거쳤는데요. 이 서비스를 활용하면 별도의 복잡한 청구 절차를 거치지 않고 간편한 인증 만으로 병원 진료에서 보험금 지급까지 원스톱 서비스가 가능해집니다.


교보생명이 보험금 자동청구 시스템을 업계에 확산하는 사례는 이번이 처음입니다. 우체국보험은 2017년 말 기준 보유계약자수가 567만명으로 더 많은 고객이 혜택을 볼 수 있을 전망입니다.


교보생명 김욱 디지털혁신담당 전무는 “향후 보험금 자동청구 시스템이 보험업계 전반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생보업계와 협의 중”이라며, “교보생명 고객뿐만 아니라 모든 보험계약자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한편, 교보생명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보험업계 최초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보험금 자동청구 시스템을 구축하고, 현재 수도권 3개 대형병원에서 교보생명 임직원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하고 있습니다. 올해 하반기에는 제휴병원을 10여 곳으로 늘리고 교보생명 전체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정규 오픈 할 계획입니다. 



행운 가득! 행복 가득! 가꿈사가 준비한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