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같이 춥고 미세먼지 농도도 높은 겨울철에는 아무래도 실내에서 할 수 있는 활동을 찾기 마련이죠. 겨울 방학, 아이들과 체험학습 할 곳을 찾고 계신 분들을 위해 오늘은 농원 체험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제가 방문한 곳은 파주에 위치한 산머루농원인데요. 이곳에서 저는 아이들과 함께 비누 만들기, 와이너리 투어, 잼 만들기, 초콜릿 만들기를 패키지로 체험해봤습니다. 지금부터 함께 농원으로 떠나보실까요? 


# 비누 만들기

패키지 체험은 비누 만들기부터 시작합니다. 비누가 굳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완성되는 동안 다른 체험이 진행되죠. 비누 만들기는 간단한 설명만 들으면 어린 아이들도 직접 만들 수 있을 정도로 쉽습니다. 

일단 비누 베이스를 잘 녹일 수 있도록 작게 잘라주었어요. 다 자른 비누 베이스를 담당자에게 가져갔더니 모아서 가열한 후 녹은 비누 베이스를 건네주었습니다. 


비누에는 산머루 진액이 들어갑니다. 직접 농원에서 재배해서 짠 산머루 진액을 받은 후 아로마 오일을 첨가했어요. 진액은 씁쓸하면서도 새콤한 맛이 났는데, 단맛이 없어서 아이들은 한번 먹고 안 먹더라고요.


비누 베이스와 산머루 진액을 섞어준 후 몰드에 부어주면 끝입니다. 이 상태로 1시간 정도 굳히면 비누가 완성됩니다.


# 와이너리 투어 

비누가 굳는 동안 와이너리 투어가 진행되었습니다. 와인 창고로 가는 길목에서 열매들을 맛볼 수 있었는데요. 산머루농원은 처음으로 산머루를 이용해 와인을 만든 곳이라고 합니다. 파주 근방이 군부대라서, 지하 터널을 처음 계획했던 것만큼 길게는 만들지 못했다고 하네요. 창고 입구에는 포토존이 마련되어 있어서 기념사진도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와인은 항상 적정한 온도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지하에서 보관하는데요. 직접 와인창고를 들어가본 것은 처음이라 다들 신기해 했습니다. 길게 놓여진 와인 통 안에서 퍼져 나오는 달콤 쌉싸름한 와인 향이 코끝을 자극했어요. 기온은 선선하면서도, 지하라고 느껴지지 못할 만큼 쾌적함도 느껴졌습니다. 와인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한 설명을 듣고 난 후 다시 만들기를 하러 체험장으로 올라왔습니다. 


# 초콜릿 만들기 

와이너리 투어를 마치고 체험장으로 돌아오니 초콜릿 만들기 재료가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짤주머니에 들은 초컬릿을 키트에 짜면서 모양을 만든 후, 하나씩 데코를 해주면 되는데요. 평소에는 쉽게 경험해볼 수 없는 초콜릿 만들기라 아이들이 무척 재미있어 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산머루와 함께 아몬드 등의 재료를 넣어서 하나밖에 없는 초콜릿을 만들어보았습니다. 아이들은자신이 직접 초콜릿을 만들었다는 생각에 굉장히 뿌듯해 하고, 좋아했어요. 초콜릿이 역시 굳는 시간이 필요해 그 동안 잼을 만들어 보기고 했습니다. 


# 잼 만들기

잼 만들기 또한 어렵지 않습니다. 미리 갈아져서 준비된 산머루와 설탕을 1:1로 넣고 저어주었어요. 아이들이 데이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저와 아이가 번갈아 가면서 저었습니다.


집에선 요리놀이를 하고 싶어도 재료 준비와 요리 후 정리하는 것이 번거로워서 잘 하지 않게 되는데요. 이렇게 체험장에서 한 번에 많은 것을 해볼 수 있으니 엄마도 아이도 모두 편하게 즐길 수 있었습니다. 


설탕이 녹은 후 준비된 꿀을 넣고 다시 한 번 저어주었더니 완성되었습니다. 이렇게 여러 가지를 만드는 동안 산머루에 대해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은 것 같아요. 


다 만들고 나면 병에 담아 가져가게 됩니다. 남은 잼은 과자에 찍어먹고요. 약 2시간 동안의 즐거운 체험을 마치면 양손 가득 두둑하게 자신이 만든 선물들이 남겠죠? 


제일 먼저 만들었던 비누와 초콜릿은 직접 고사리 손으로 포장까지 했는데요. 하나하나 만들었던 것들을 포장하면서 집에 가져갈 생각을 하니 저 역시 기대에 부풀었습니다. 아이들에게 체험과 더불어 성취감을 줄 수 있었던 시간이었어요. 

파주 산머루 농원에서는 패키지 체험과 더불어 단일 체험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패키지 체험 비용은 인당 2만원이며, 단일 체험으로는 산머루 수확 체험(해당 계절에만 가능 8,000원/1인), 나만의 와인 만들기(15,000원/1인)가 있습니다. 체험은 예약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하루 전에 예약을 하시면 됩니다.

문의: 031-958-4558

홈페이지: www.seowoosuk.com

지금까지 산머루와 관련된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아이들과 주말 나들이 장소를고민하고 계신 분들은 한번 들러 보시면 어떨까요? 특히 비누와 잼은 아이들이 두고두고 사용하면서 ‘우리가 만든 거야’ 하고 꽤 오랫동안 추억거리가 되더라고요. 온 가족이 함께 행복한 추억을 만들어보시길 바라며, 지금까지 가꿈사 와이프로거 13기 이미숙이었습니다. 


행운 가득! 행복 가득! 가꿈사가 준비한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으세요!

Posted by 교보생명 교보생명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인기 태그

#요리 #여행 #제철요리 #광화문글판 #보험상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