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관은 체험학습 장소로 단연 추천되는 공간입니다. 몸으로 체험하고 눈으로 원리를 파악하며 과학과 친해지는 생생한 학습을 경험할 수 있는 곳이죠. 인천광역시교육과학연구원에서 무료로 운영하는 인천학생과학관은 인천 나들이에서 한나절을 채워도 좋은 체험관입니다. 탐구실험과 체험 중심의 활동을 통해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높여주며, 만화와 퀴즈 형태로 흥미로운 상호작용을 이끄는 활동자료가 풍부해 몰입도 높은 체험을 즐길 수 있는 과학관입니다. 오늘은 인천학생과학관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 


# 퀴즈 풀며 체험하는 과학

인천학생과학관에 입장해 터치스크린으로 무료입장권을 발권 받으면 정면에 학습 자료가 놓인 테이블이 눈에 들어옵니다. 두툼한 활동자료 속에는 작용과 반작용, 소리, 헬리콥터의 원리, 액체 자석, 반사경의 원리나 도르래 등의 과학 원리 설명이 들어 있는데요. 그와 함께 빈칸 넣기나 줄 긋기, 그림 그리기, 퀴즈 등이 있어 이해를 돕습니다. 이 교재들을 들고 다니며 상호작용하면 체험을 더욱 풍성하게 즐길 수 있어요. 저학년과 고학년용으로 나뉘어 있는데, 과학관 안에서만이 아니라 집에 가지고 가 체험 내용을 떠올려보며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교과서에 나온 과학의 모든 것! 자연사탐구관 

교과서에서 본 체험을 하고 싶다면 2층 자연사탐구관과 3층 기초과학체험관부터 둘러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연사탐구관은 지구의 구성과 역사, 생태계를 훑어볼 수 있는 곳입니다. 지구의 탄생과 구조, 지질시대를 살아온 생명들의 모습을 화석을 통해 알아보며 흔적을 발견해보는 공간이죠. 또 꽃의 구조, 동물 분류, 생태계 여행, 열매와 종자, 균류 등에 대한 탐구뿐 아니라 인류의 진화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눈으로는 잘 볼 수 없는 곰팡이와 같은 균류를 현미경을 통해 자세히 들여다보는 활동도 이루어집니다. 작은 식물부터 뼈 없는 동물까지 지구상에 사는 생물을 분류하고 관찰하는 생태계 탐험도 흥미진진합니다. 


또한 자연사탐구관에서는 지구를 구성하는 광물과 암석의 세계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돌이라고 하기에는 너무나 아름다운 광채를 내는 보석광물과 형광광물이 전시관을 밝혀주고 있는데요. 형광광물이 발하는 빛은 어떻게 만들어지는 것인지 궁금증도 풀어보고, 반지 이름에 붙던 보석의 정체가 돌이었다는 비밀도 알게 되는 자리입니다. 야외에 있는 암석학습원에도 다양한 암석들이 전시되어 있으니 연계해서 보는 것도 좋습니다. 


#고학년들에게 더욱 즐거운 기초과학체험관 

3층 기초과학체험관은 고학년 학생들이 더욱 진지하게 활동하는 전시관입니다. 과학과 기술 발전의 기초가 되는 물리학, 화학, 생물학, 지구과학 관련 다양한 전시물을 체험할 수 있죠. 원소의 주기성, 화학전지, 소리의 전달, 액체자석, 인체의 구조와 기능, 감각의 전달과정, 돌아가는 공으로 실험하는 역학적 에너지 보존 법칙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전신을 움직여가며 체험할 수 있는 다면경 체험방은 이곳의 인기 코너인데요. 2개의 거울이 이루는 각도에 따라 거울에 비친 상의 개수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관계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거울에 삼각형, 사각형을 넣으면 어떤 입체도형이 되는지, 신기한 변화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죠. 


내리막길과 오르막길에서 공의 변화를 보며 에너지가 어떻게 전환되는지 관찰하고, 센서와 스피커 등에 이용되는 액체자석의 움직임을 손으로 조작하는 미로 게임을 통해 관찰하는 실험 코너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온도에 따른 기체 분자의 운동을 손으로 조작하고 눈으로 관찰하며, 물질은 온도를 변화시키면 세 가지 상태로 변할 수 있다는 것도 배울 수 있습니다. 


#유아들도 즐길 수 있는 과학관 

유아를 동반했다면 1층 꿈돌이관에서 지루하지 않은 관람을 할 수 있습니다. 과학관이지만미끄럼과 트램펄린 등 신체 활동을 즐길 수 있는 실내놀이동산이 마련되어 있기 때문이죠. 야외 꿈누리 행복놀이터, 공룡화석발굴터와 같은 곳도 취학 전 아동들이 재미있게 놀 수 있는 공간입니다. 


우주복을 입은 모습으로 사진을 촬영하는 포토존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작은 수족관은 물론, 손가락을 직접 넣어 닥터피쉬 체험도 할 수 있죠. 

천체투영실에서는 계절마다 별자리 여행과 우주관련 영상 프로그램도 진행되는데요. 2월 28일까지는 겨울철 별자리 여행이, 3월부터 5월은 봄철 별자리 여행이 펼쳐집니다. 


주소: 인천광역시 중구 영종대로 277번길 74-10

관람료: 무료. 개인 및 가족은 예약 없이 관람 가능. 

시간: 오전 10시~ 오후 5시, 월요일 및 법정공휴일 휴관, 야외 전시물은 365일 개관

1층 놀이동산: 5~7세 20분 이용. 입장 시 안내데스크에서 신청

문의: 032-880-0792


지금까지 인천학생과학관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오늘 제가 설명 드린 것 외에도 직접 가보시면 더욱 다양한 즐길 거리를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얼마 남지 않은 방학, 알차게 보내고 싶으시다면 교과서 속 과학 원리를 체험할 수 있는 인천학생과학관에서 과학 활동의 즐거움을 누려보세요. 지금까지 가꿈사 와이프로거 14기 최유정이었습니다.



Posted by 교보생명 교보생명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송영은 2019.02.26 17: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잘 읽었어요. 저도 아이랑 몇 년 전 방문했었는데 알차게 체험하고 왔었네요.
    과학관이 있을 것 같지 않은 곳에 위치해 있어서 의아했던 기억도..^^



인기 태그

#요리 #여행 #제철요리 #광화문글판 #보험상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