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달고 아삭한 가을 무 한 개면 준비 끝! 초간단 깍두기 레시피

본문

2019. 9. 17. 16:15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먹는 채소는 단연 배추고, 그 다음으로 많이 먹는 채소는 양파와 무라고 합니다. 무는 예부터 김치, 깍두기, 무말랭이, 동치미, 단무지 등으로 다양하게 요리해 먹었는데요, 가을에 나온 무는 특히 더 단맛이 풍부하고 아삭아삭한 식감이 좋아 그 자체로 보약이라고도 불렸습니다.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 무지만 아마도 깍두기는 어렵게 느껴지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양념 비율만 알면 어렵지 않게 맛있는 깍두기를 뚝딱 만들 수 있습니다. 가을 무 한 개로 만드는 초간단 깍두기 레시피, 지금부터 공개할게요!


준비 재료: 무 한 개, 양파 반 개, 쪽파 한 줌, 청양고추 3개

양념 재료: 고춧가루 6스푼, 까나리액젓 4스푼, 새우젓 듬뿍 1스푼, 다진 마늘 듬뿍 1스푼, 매실청 4스푼, 설탕 약간

절임 재료: 굵은 소금 1스푼, 물 반 컵


1. 깨끗이 닦은 무를 깍둑썰기 해 주세요. 너무 작지 않게 가로 세로 모두 4등분으로 잘라 줍니다. 


2. 큼직한 볼에 무를 담고 소금 한 스푼, 물 반 컵을 넣은 후 30분간 절여 주세요. 모든 무가 고루 절여질 수 있도록 중간중간 잘 뒤적여 줍니다.


3. 절여지는 동안 나머지 재료를 손질할게요. 쪽파는 3~4cm 간격으로 썰고, 양파와 청양고추는 채 썰어 준비해 주세요. 

4. 양념재료인 고춧가루, 까나리액젓, 새우젓, 다진마늘, 매실청, 설탕을 한데 넣고 골고루 섞은 다음, 냉장고에 넣고 숙성시켜 주세요. 집집마다 매실청의 단맛이 다르니 맛을 보면서 설탕은 맨 나중에 넣는 것이 좋습니다. 매실청만으로 단맛이 괜찮으면 설탕은 생략하고, 살짝 모자라다 싶으면 반 스푼 안 되게 조금만 넣어 주세요. 


5. 무가 잘 절여지면 물기가 빠지게 체에 받쳐 놓습니다. 물에 헹구지 않고 그대로 사용할 거에요. 


6. 넉넉한 볼에 절여진 무와 곁들일 채소, 양념장을 한데 넣고, 골고루 잘 무쳐 주면 보기만 해도 군침 도는 아삭아삭한 깍두기가 완성됩니다. 통에 담아 하루 동안 실온에 두었다가 냉장고에 보관하면서 꺼내 드시면 돼요. 


저는 하루 실온에 두었다 냉장고에서 차게 한 다음 바로 꺼내 먹었는데 싱싱하니 맛있었어요. 익힌 맛을 좋아하면 냉장고에서 하루 이틀 더 숙성시킨 다음 먹으면 됩니다. 요즘 시장에는 달고 맛있는 가을 무가 한창입니다. 소화에도 좋고 섬유질과 칼슘, 칼륨 등의 무기질이 풍부해 영양 만점인 가을 무로 깍두기, 무나물, 생선조림 등을 요리해 보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