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곳곳에 ‘출렁다리 열풍’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최근 몇 년간 출렁다리가 많이 조성됐죠. 현재 전국에 출렁다리가 있는 곳만 160여 곳으로, 길이가 100m 이상 되는 대형 출렁다리는 36개라고 합니다. 서울∙경기권만 해도 파주에 2개, 포천에 1개 등 총 3개의 출렁다리가 있는데 오늘은 파주시 관광 명소로 떠오른 ‘마장호수 흔들다리’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아찔하고 짜릿한 출렁다리의 매력 속으로 발걸음 내디뎌 볼까요? 


아시아의 레만호수, 마장호수

마장호수는 경기도 파주시 광탄면 기산리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아시아의 레만 호수'라고 불릴 만큼 풍광이 뛰어납니다. 2000년에 농업용 저수지로 조성돼 관리형 낚시터로도 이용됐던 이곳은 2018년 3월 파주시에서 호수 일대 20만㎡를 마장호수공원으로 새단장하면서 테마파크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아우트로 테마파크’라는 이름으로 호수 주변 둘레길과 트레킹 코스, 전망대, 산책로, 흔들다리 등을 등을 만들어 시민들의 휴식처가 된 것이죠. 호수 면적은 19만8,000㎡(6만 평)이나 되고 최고 수심이 25m, 최상류권 얕은 곳도 2m나 된다고 해요. 

마장호수공원 입장료는 무료이며, 주차비는 흔들다리에서 가까운 제2, 제3주차장에 한해 지난 8월 중순부터 유료로 운영 중입니다. 반려동물 동반 입장도 가능해요.


등산 없이 주차장에서 5분! 마장호수 흔들다리 즐기기

이제 마장호수 흔들다리를 만나러 가볼까요? 마장호수의 상징인 흔들다리는 총길이 220m로, 2019년 9월 현재 국내에서 두 번째로 긴  출렁다리입니다. 최장 다리는 올 4월에 개통된 충남 예산 예당호 출렁다리로 길이 402m, 폭 5m입니다.

마장호수 흔들다리의 차별화 포인트는 등산로를 경유하지 않고 바로 다리에 진입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1~7주차장(총 460대 주차 가능) 중 흔들다리와 가장 가까운 제2주차장에서 도보로 5분도 채 안 되는 거리에 흔들다리가 있습니다. 제2주차장 입구에는 전망좋은 카페가 있고, 주차비 정산기도 있어서 편리합니다. 


호수를 가로지르는 흔들다리 중앙 부분은 바닥이 철망으로 뚫려 있어서 자칫 물건을 떨어뜨리면 바로 호수로 빠지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점, 꼭 기억하세요! 다리 중간 즈음 18m에 이르는 구간의 한쪽 바닥은 투명 강화 유리로 돼 있어서 발 아래로 호수 물빛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직접 건너보니 두 다리가 후덜덜 떨려서 유리 18m 구간을 다 밟고 지나가는 데는 큰 용기가 필요했는데요, 어린이가 엄마 손을 잡고 씩씩하게 통과하는 모습에 감탄사가 나오더라고요. 겁이 많은 사람은 목제 발판이나 철망 위를 걸으면 됩니다. 만일의 사고에 대비해 구명튜브도 설치돼 있었어요.


마장호수 흔들다리는 몸무게 70㎏ 성인 1,280명이 한꺼번에 지날 수 있으며, 초속 30m의 강풍과 진도 7 규모 지진에도 버틸 수 있게 설계됐다고 하니 안심하고 도전해 보셔도 될 것 같아요.

다리 중간 정도 건널 무렵에 어떤 대범한 아저씨가 흔들다리를 심하게 흔드는 바람에 무서움은 배가 됐고, 사진을 찍는 데도 아주 애로가 많았답니다. 이런 행위는 금하고 있다는 점, 잊지 마세요!

                              

흔들다리를 성공적으로 왕복 횡단했다면 높이 15m 전망대 카페와 편의점 건물에서 한숨 돌리고 가는 것도 좋을 듯해요. 마장호수 흔들다리는 이런 분께 권하고 싶습니다. 등산보다는 흔들다리 자체의 스릴감을 누리고 싶은 분, 애완동물과 함께 둘레길 산책을 즐기고 싶은 분, 다리를 건너며 조금은 더 가까워지고 싶은 연인들… 등 아름다운 풍광을 즐기면서 이색적인 체험을 하고 싶은 모든 분들께 즐거운 경험이 될 것 같아요.


느긋하게 마장호수를 즐길 수 있는 둘레길


호수 주변을 따라 이어진 둘레길은 약 3.3km로 친환경 야자 매트와 데크길로 조성돼 있는데요, 군데 군데 벤치가 있어서 남녀노소 누구나 편안한 산책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일몰 무렵에는 저녁 노을이 호수 위에 내려앉는 멋진 장면을 누릴 수 있어 아주 매력적인 트레킹 코스이기도 해요.


 

제3주차장 근처에는 캠핑장이 3,600㎡, 총 12면 규모로 마련돼 있으니 여유 있게 호수의 경치를 만끽하는 것도 추천할 만합니다. 예약은 휴 캠핑장 홈페이지(http://huecamp.com)를 통해 하면 됩니다. 

  

수상 레저 시설을 위한 부지도 이미 마련돼 있었는데요, 카누와 카약 등 다양한 체험활동도 조만간 가능할 것 같습니다. 


마장호수 흔들다리

주소: 경기도 파주시 광탄면 기산로 365  

이용시간: 오전 9시~오후 6시

문의: 031-943-3928 (마장호수 관리사무소는 제2주차장 옆에 위치 031-940-4720)

홈페이지: http://majanghosu.com / 캠핑장: http://huecamp.com  


지금까지 마장호수 아우트로 테마파크의 흔들다리를 소개해드렸는데요, 마장호수 주변 관광지는 용미리 마애이불입상, 보광사, 벽초지수목원 등이 있으니 알차게 가을 나들이 계획을 세워 보는 건 어떨까요? 주말과 공휴일에는 마장호수까지 2층버스도 운행된다고 하니 아이들과 함께 타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아요. 산과 호수 그리고 흔들다리가 어우러져 만들어내는 낭만적인 분위기에 흠뻑 취해 보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교보생명 교보생명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델마 2019.10.02 22: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기가 진정 우리나라가 맞나요?
    이런 환상적인 곳이 있었군요!
    꼭 가봐야겠어요.

  2. 오르트구름 2019.10.03 13: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멋진 곳이네요
    가보고 싶게 하는 기사네요

  3. 루루 2019.10.03 13: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파주에 명소들이 많아졌어요~
    이 가을에 꼭 한 번 가 보고 싶어지는 곳입니다.
    기사 감사드려요!

  4. 수지영 2019.10.03 14: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흔들다리와 둘레길 ~ 호수 전경도 멋지고 걷기 좋은 계절에 등산 아닌 코스로 가볍게 다녀올수 있는 곳
    같아 바로 계획 잡아 봐야겠어요

  5. 쌈박짱 2019.10.03 16: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 중간에서 난간잡구 다리 흔들어보는 새끼...

    나한테 걸렸음 뒤통수 콱~ !

  6. 초롱맘 2019.10.03 19: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가까운곳에 저렇게 좋은곳이 있었네요, 날씨도 좋은데 둘레길 걸으러 한번 가야겠어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7. 서정시인 2019.10.04 10: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파주 갈만한 곳 고민하고 있던차 좋은 정보가 되었습니다.



인기 태그

#요리 #여행 #아시아대장정 #광화문글판 #보험상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