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이색적인 도서관, 이 가을에 가볼까?

본문

2019. 10. 1. 11:03

무덥던 여름이 지나가고 가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푸른 하늘과 선선한 바람에 기분이 좋아지는 계절인데요, 가을은 유난히 짧고 금방 지나가는 것 같아 늘 아쉬운 마음이 들곤 합니다. 

이 가을 무엇을 계획하고 계신가요? 아름다운 자연을 벗삼아 여행을 떠나보고도 싶고, 그 동안 읽고 싶었던 책들과 독서에 빠져보고 싶어 지는 계절이 바로 가을인데요, 책 읽기가 버겁고 재미없는 사람들에게도 책이 좋아지게 하는 공간들이 있어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책이라면 낮잠 잘 때 베고 자는 용도로 생각하거나 일년에 단 한 권도 읽지 않는 이들도 이곳에 가면 책에 흥미를 느끼게 될 것입니다. 지금부터 저와 함께 근사한 도서관 여행을 떠나보실까요?


집이 도서관으로, 구산도서관마을

은평구 구립 구산동도서관마을은 '책으로 누리고 정보로 어우러지는 열린 공동체'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도서관이 없던 동네에 도서관을 만들기 위해 구산동 골목길 낡은 집들을 도서관으로 만들었다고 해요. 도서관을 만들며 지역과 소통하고 마을공동체를 경험하게 된 동네 사람들은 이제 구산동도서관마을에서 함께 성장하고 꿈을 향해 나아가는 여정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자료실은 성인을 위한 종합자료실, 다양한 미디어와 비도서 자료들로 꾸며진 미디어자료실, 청소년자료실, 어린이자료실, 마을의 여러 소식을 알 수 있는 마을자료실, 어디에서도 쉽게 볼 수 없는 만화자료실로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도서관에서는 연중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청소년힐링캠프에서는 공연과 강연, 워크숍 등이 열리고 있으며, 시니어들에게 안성맞춤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1인 미디어 시대인 요즘 세대들에게 꼭 필요한 공간인 스튜디오도 갖추고 있으며 컴퓨터 11대가 비치된 미디어교육실도 있습니다.

 

구산동마을도서관의 가장 큰 장점은 다른 도서관과 달리 주택을 개조해 만들어서 비밀스럽고 재미난 공간이 많다는 것입니다. 작은 교자상이 놓여진 공간, 구석진 공간에 놓여진 책상, 전화통화를 할 수 있는 폰부스, 만화책을 읽을 수 있는 아담한 공간들까지 자세하게 둘러보며 즐기기에 좋은 공간배치와 구성이 돋보였습니다.

 

구산동도서관마을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회원증을 발급받으면 좋은데요. 거주지에 상관없이 누구나 홈페이지나 도서관을 방문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매주 월요일은 정기휴관일입니다.


구산동도서관마을

개관시간: 

종합자료실, 청소년자료실, 마을자료실, 만화자료실 : (화~금) 9:00~22:00, 주말 9:00~18:00

어린이자료실, 미디어자료실 : 평일 9:00 ~ 20:00, 주말 9:00 ~ 18:00

휴관일: 매주 월요일, 법정공휴일

위치: 6호선 구산역 3번출구에서 도보 10분

연락처: 02-357-0100 (www.gsvlib.or.kr)


한옥공공도서관, 청운문학도서관

이미지 출처: 종로문화재단 홈페이지


다음으로 소개할 이색도서관은 종로구에 위치한 청운문학도서관입니다.  이곳은 종로구 최초의 한옥공공도서관인데요, 주민들에게 독서과 사색, 힐링 공간을 제공하고 다양한 독서 문화예술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청운문학도서관 홈페이지

청운문학도서관은 아름다운 한옥 건물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데요, 숭례문 복원에 사용된 지붕기와와 같은 방식으로 제작된 수제기와를 사용하고 돈의문 뉴타운 지역에서 철거된 한옥기와 3,000여 장을 재사용한 의미있는 한옥 건축물이랍니다. 인근 윤동주문학관, 시인의 언덕 등과 함께 종로구 문학 인프라의 중심으로 다양한 연계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어요. 

이 도서관은 이름처럼 문학 특성화 도서관으로 시 소설 수필 위주의 다양한 문학도서를 소장하고 있습니다. 주민들에게 각종 독서모임 장소와 창작활동이 가능한 공간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국내 문학작품 및 작가 중심의 전시기획와 인문학 강연, 시 창작교실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청운문학도서관 홈페이지

또한 ‘청운까치서당’, ‘아빠와 함께하는 1박 2일 독서캠프’ 등 아이들을 위한 문화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휴식, 사색, 창작, 교육의 장소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청운문학도서관 이용은 서울시민 누구나 가능하고,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도서관에서 이용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매주 월요일과 1월 1일과 설날, 추석날은 휴관합니다. 아름다운 한옥에서 문학에 푹 빠져보고 싶은 분들은 청운문학도서관을 꼭 한번 가보세요!


청운문학도서관

개관시간: (화~토) 10:00~22:00, 일요일 10:00~19:00

정기 휴관일: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 추석

위치: 서울시 자하문로 36길 40

연락처: 070-4680-4032~3 (http://lib.jongno.go.kr/)


구청에 이런 곳이? 성동책마루

여러분은 구청에 가면 어떤 일들을 하시나요? 대부분이 민원을 해결하는 목적으로 구청을 가게 되는데요, 요즘에는 각 구청을 특색 있게 꾸며놓아 특별한 일이 있어서 찾는 곳이 아니라 일상 속 여유를 누리기 위해 가게 되는 곳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성동구청 역시 그런 곳 중 하나인데요, 성동구청 1층에 마련된 성동책마루는 지역주민이 언제든지 찾아와 구비되어 있는 책을 읽고 쉬었다 갈 수 있는 곳입니다. 

로비 중앙은 계단형태로 되어 있어 자유롭게 앉아서 책을 볼 수 있으며, 카페도 마련되어 있어 지인들과 담소를 나누기 좋습니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커피와 차, 디저트도 이용할 수 있지요. 또한 정기적으로 매주 수요일 점심시간에 문화행사를 개최해 지역주민이 함께 예술과 인문학적 소양을 향유할 수 있는데요. 지금까지 진행된 프로그램의 만족도가 높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성동책마루 역시 대출은 안되지만 3층에 마련된 무지개도서관에서는 가능하니 대출을 원하는 책이 있다면 3층에서 이용하면 됩니다. 성동책마루에도 근사한 포토존이 있는데요. 계단을 따라 올라가는 길에 서서 성동책마루를 꾸미고 있는 높이 13.5m의 무지개 아카이브 서가를 찍는다면 아주 멋진 사진을 소장할 수 있답니다.


성동책마루 이용방법

개관시간: (월~일)09:00~21:00

휴관일: 공휴일

위치: 서울 성동구 고산자로 270 성동구청 1층

연락처: 02-2204-6496


지금까지 이색도서관 세곳으로 여행을 떠나보았는데요, 이런 도서관이라면 절로 책에 관심이 생기지 않나요? 이번 가을엔 꼭 책을 읽고 지성을 넓히는 시간을 마련해보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