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맛과 멋이 넘치는 전주 여행 레시피

본문

2019. 10. 30. 17:32

여러분은 '전주' 하면 뭐가 떠오르시나요? 비빔밥, 떡갈비, 콩나물국밥같은 별미 음식과 가맥, 한옥∙한복∙한지 등 우리 문화의 멋이 살아 있는 도시라는 점에 모두 공감하실 텐데요, 1박 2일 가족 여행 베스트 코스로 꼽히는 전주를 가족과 함께 방문해 봤습니다. 후회없는 알짜 전주 여행 맛과 멋 레시피, 지금부터 공개할게요! 


전주 명물 비빔밥으로 속부터 든든히 

전주 여행의 시작은 맛 기행입니다. 비빔밥으로 유명한 곳이라 어딜 가야 할지 고민이 많았는데, 가마솥이라는 단어에 꽂혀 찾은 곳입니다. 하숙영 가마솥비빔밥. 유명세만큼 대기시간은 꽤 깁니다. 오후 3시 30분에 갔는데도 40분쯤 기다린 후에 자리에 앉을 수 있었습니다.

   

옛날 가마솥비빔밥을 주문했더니 따끈한 잡채를 선두로 고추 부각, 당근 정과, 고등어 튀김, 가지나물, 깻잎, 묵은지 무침 등 반찬이 차려졌습니다. 고급 한정식 집에서 느꼈던 깔끔하고 정갈한 맛에 자꾸만 젓가락이 가더라고요. 이어 된장찌개와 돌솥밥, 알록달록 고운 색감의 비빔 재료를 갖다 줍니다. 고슬고슬 잘 지어진 밥을 넣어 대강 쓱쓱 비벼 놓으면 직원이 와서 노련한 숟가락질로 비빔밥을 섞어줍니다. 푸짐한 17가지 비빔밥 재료에 특제 비빔양념장을 넣어 비비는 모습을 보면 없던 식욕도 생길 정도입니다. 

전문가의 손길을 거쳐서 그런지 양념이 재료에 쏙쏙 스며들어 마치 입속에서 혼연일체가 된 느낌! 깻잎조림을 한 장 올려 먹으니 금상첨화였고, 구수한 돌솥 누룽지밥으로 마무리하고 나니 포만감은 이루 말할 수 없었어요. 모든 반찬을 리필 할 수 있어 더 넉넉하게 즐길 수 있는 식당입니다. 


하숙영 가마솥비빔밥(옛 중앙회관)

주소: 전주시 완산구 전라감영5길 19-3

영업 시간: 월~토요일 11시~20시, 일요일 11시 30분~17시

문의: 063-285-8288


전주 밤투어 핵심 ‘가맥과 야시장’

가맥(가게 맥주)의 시초가 전주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전주에서는 매년 8월에 가맥 축제도 열릴 정도로 그 명성이 자자하죠. 전주에서 핫한 객리단길에서 손꼽히는 가맥집 ‘달팽이슈퍼’에 들렀습니다. 핫한 곳이라 그런지 가는 길목마다 사람들로 북적입니다. 

  

달팽이슈퍼도 빈 좌석이 거의 없을 정도였어요. 추억의 주전부리 아이템을 비롯해 과자, 컵라면 등을 자유롭게 사다 먹을 수 있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선불결제로 몇 가지를 골랐습니다. 술은 냉장고에서 직접 가져다 마신 후 나갈 때 결제하는 구조입니다. 주전부리 외 요리도 주문할 수 있고요. 

달팽이슈퍼

주소: 전북 전주시 완산구 전주객사2길 53

영업 시간: 17시~5시

문의: 063-232-0905

홈페이지: 인스타그램 __doem


가맥집을 뒤로 하고 남부 야시장으로 향했습니다. 전주 시내 풍남문 근처에 있는 남부시장은 매주 금요일과 토요일만 야시장을 운영하는데 5시간 동안만 열죠. 먹거리와 볼거리가 넘치다 보니 관광 필수 코스로 소문이 자자한 곳입니다.   

육전, 불곱창, 닭강정, 랍스터구이, 멘보샤, 눈꽃새우, 고기스시 등 국민 인기 메뉴 외에도 수제 철판 아이스크림, 삼겹살 김밥 같은 이색 메뉴도 사람들의 발길을 잡습니다. 베트남, 라오스, 태국, 대만 등 아시아 음식을 만들어 파는 외국인이 많아 외국에 온 듯한 착각도 듭니다. 전주의 대표적 술인 모주, 초코파이를 판매하는 상점도 보이고 역시 명소인 피순대 국밥집도 인기였어요. 


전주남부시장 야시장

주소: 전주시 완산구 풍남문1길 19-3 

영업 시간: 매주 금, 토요일/3~10월 18시 30분~23시 30분, 11~2월 18~23시 

문의: 063-288-1344(남부시장상인회)

주차: 남부시장 천변 주차장 또는 공영 주차장 이용(최초 1시간 무료/온누리 상품권 이용 가능)


슬로시티에서 즐기는 한옥과 레일바이크

전주 완산구 풍남동, 교동 일대 700여 채 한옥을 아우르는 전주한옥마을은 전주 시민의 꼿꼿한 항일 정신이 담겨 있는 곳입니다. 일제강점기 일본인들의 세력 확장에 대한 저항으로 주민들이 교동과 풍남동 일대에 근대식 한옥들을 짓기 시작하면서 이어진 것이 한옥마을이죠. 2010년 슬로시티로 지정된 이곳은 연간 천만 명 이상이 찾는 문화 관광 명소입니다.

특히 한복 체험과 한복 사진촬영의 메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형형색색 화려한 한복 자태로 거리를 활보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아름다운 한복과 전통 한옥의 조화는 한옥마을의 멋스러움을 더해주는 포인트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옥마을 관광 10대 명소로는 경기전(어진박물관), 전동성당, 풍남문, 자만벽화마을, 오목대 등을 들 수 있는데 포토존과 함께 홈페이지에 자세히 나와 있어서 찾아보기 편해요. 슬로시티에 온 만큼 급하지 않게 쉬엄쉬엄 느린 걸음으로 이곳저곳 돌아보면 자연스레 한옥마을의 풍류를 만끽할 수 있습니다. 

한옥마을 안에는 한옥게스트가 꽤 많습니다. 보는 것을 넘어서 숙박을 통해 생활체험까지 가능하죠.  간단한 조식까지 챙겨주기 때문에 특별한 체험을 생각한다면 묵어볼 만 합니다. 


전주한옥마을

주소: 전북 전주시 완산구 기린대로 99(관광안내소)

문의: 063-282-1330

홈페이지: http://tour.jeonju.go.kr(주차장 안내 포함)

전북 유일의 아중역 레일바이크는 새로운 명소로 뜨는 곳입니다. 한옥마을에서 3km쯤 떨어진 곳에 있는데, 아중역 폐선 부지에 있는 철길을 활용해 왜망실까지 왕복할 수 있습니다. 3.4Km 거리를 시속 15~20Km 속도로 달릴 수 있죠. 오고 갈 때 15분씩, 총 30분 정도 걸리는데 돌아오는 길은 내리막이라 좀더 편하게 경치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독특한 건 레일바이크 전 구간 옆으로 실제 철로가 있다는 점입니다. 레일바이크를 타다보면 열차가 지나가는 것으로 바로 옆에서 볼 수 있어 꽤 흥미롭습니다. (거리가 있어서 위험하진 않습니다.) 한옥과 자연 풍경을 즐기며 달리다 보면 노선 곳곳에 전주 관련 퀴즈 팻말이 세워져 있어 소소한 재미를 더해줍니다.  


전주한옥레일바이크

주소: 전북 전주시 덕진구 동부대로 420

영업 시간: 첫 탑승 10시 20분~마지막 탑승 17시(주말∙공휴일 탄력적 연장 운행)

문의: 063-273-7788 

홈페이지: http://www.jeonju-railbike.kr


2016년 '론리 플래닛(lonely planet, 여행잡지)'에서 선정한 '1년 안에 가봐야 할 아시아 10대 명소' 3위에 뽑힌 전주는 ‘맛과 멋’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는 매력적인 도시가 분명합니다. 여러분도 꼭 방문해보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