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세계적인 화산 연구의 교과서, 제주 수월봉 지질트레일

본문

2020. 3. 5. 14:06

제주를 대표하는 자연경관이 한 곳에 모여 있는 풍경을 상상해 보신 적 있나요? 오늘 제가 소개해 드릴 제주의 명소는 바로 ‘바다’, ‘오름’, ‘섬’ 세 가지의 요소가 조화롭게 형성된 곳인데요, 바로 ‘수월봉’이라는 곳입니다. 짧은 지질트레일 코스에 다양한 이야기가 담겨 있고, 제주 내음을 물씬 느낄 수 있는 곳이라 관광객들은 물론, 제주도민들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는 곳이죠. 지금부터 저와 함께 제주 수월봉으로 떠나 보실까요? 


수월봉은 어떤 곳?

제주 수월봉은 해발 77m의 작은 언덕 형태의 오름입니다. 마그마가 바닷물을 만나 폭발적으로 분출하면서 만들어진 고리 모양의 화산체(화산분출물이 화구 주변에 쌓여 만들어진 산체) 일부로, 화산 폭발시 분출된 재나 모래가 엉겨 형성된 응회암이 해안선을 따라 길게 단면을 노출하고 있어 내부 구조를 선명하게 관찰할 수 있어요. 지구과학적으로 중요한 곳인 동시에 경관이 매우 아름다워 유네스코에서 지정한 세계지질공원이기도 합니다. 


청정 바다와 오름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지질트레일 

이미지 출처: 제주관광공사

수월봉은 제주의 청정 바다와 오름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트레일 코스로도 유명합니다. ‘화산학의 본고장’으로 불리는 제주도에는 지질트레일 코스가 많은데요, 지질트레일이란 제주의 독특한 지질자원과 인근 마을의 역사, 문화, 신화, 생활 등 다양한 이야기를 접목시켜 만든 도보길을 뜻해요. 다양한 볼거리와 더불어 제주 자연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죠. 제주에는 수월봉 외에 서귀포시 산방산·용머리 해안, 제주시 김녕·월정리 마을, 서귀포시 성산읍 오조리 마을 등 4곳에 조성이 돼 있습니다. 이 땅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자신의 고장에 대한 가치를 제대로 널리 알리기 위해 만들어진 코스인만큼, 그 짜임새가 튼튼한 것이 특징입니다. 

제주시에서 버스를 타고 달리다 보면 쭉 뻗은 도로 끝에 위엄 있게 솟은 수월봉의 자태를 마주할수 있습니다. 정류장에서 하차 후 약 15분 정도 걸으면 수월봉 입구에 도착할 수 있어요. 

제가 선택한 코스는 수월봉의 트레일 코스 중 A코스인 ‘수월봉 엉알길’로, 총 50분 정도 소요되는 약 2km의 짧은 코스였습니다. 


코스의 첫 번째 포인트는 수월봉 바닷가 절벽에 솟아오른 샘, ‘녹고물’ 입니다. 이곳에는 슬픈 전설이 전해져 오는데요, 어머니의 병환 치유를 위해 약초를 찾아 절벽을 오르던 수월이가 떨어져 죽고, 동생 녹고마저 슬픔에 빠져 결국 죽었다고 합니다. 그 후 사람들은 수월봉 절벽에서 흘러나오는 물을 ‘녹고의 눈물’이라 불렀고, 남매의 효심을 기려 이 언덕을 ‘녹고물 오름’이라 부르게 되었다고 해요. 


녹고물을 지나고 나면 태평양 전쟁 당시 일본군이 만든 갱도진지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당시 일본군은 제주 전역에 수많은 군사시설을 만들었는데요, 이곳에는 미군이 고산지역으로 진입할 경우를 대비해 갱도에서 바다로 발진해 전함을 공격하는 일본군 자살 특공용 보트와 탄약이 보관돼 있었다고 합니다. 


수월봉 지질트레일을 걷다 보면 해안 절벽 곳곳에서 다양한 크기의 화산탄과 화산재 지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까이서 지층을 올려다보니 이들의 역학적인 구조와 자연의 응축된 힘에 감탄이 절로 나왔어요. 자연이 겪은 셀 수 없는 세월의 흐름과 묵직한 기운이 느껴졌습니다. 


화산재 지층과 화산탄을 지나면 전망대에서 송글송글 맺힌 땀을 식혀 주는 시원한 바람을 만날 수 있습니다. 갈대가 만나 부서지는 소리를 귀에 담고, 차귀도와 수월봉을 발 밑으로 내려다보는 매력을 느껴 보세요. 


수월봉 정상에는 기우제를 지내던 육각정인 수월정과, 수월정 옆으로 고산기상대가 우뚝 서 있습니다. 고산기상대는 우리나라 남서해안 최서단에 있는 기상대로, 이곳의 낙조는 제주도에서도 아름답기로 손꼽히는 일몰 중 하나이니 저녁 시간에 맞춰 가시면 좋을 듯합니다.


제주 수월봉 찾아가는 길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경면 고산리 3760

제주시에서 수월봉으로 가는 대중교통: 제주버스터미널에서 202번 버스를 타고 약 1시간 40분 후 고산 정류장에서 하차합니다. 하차 후 약 3.7km를 도보로 이동하면 수월봉에 도착합니다.

서귀포시에서 수월봉으로 가는 대중교통: 제주 서귀포버스터미널에서 202번 버스를 타고 중문환승정류장에서 하차합니다. 그곳에서 102번 버스로 환승한 후, 고산환승정류장에서 하차해 도보로 약 3.8km를 이동하면 수월봉에 도착합니다.


제주를 여행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맛집 투어와 카페 투어도 좋지만, 제주의 자연을 눈으로 보고 몸으로 직접 느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살아 있는 화산학 교과서로 꼽히는 수월봉에서 제주의 진짜 매력을 발견해 보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