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임신부, 수유부도 백신 접종 가능할까? 잔여백신 예약은 어떻게? 코로나19 백신 접종 가이드

본문

2021. 7. 20. 10:00

꺾일 듯 꺾이지 않는 코로나19. 치료제가 상용화되지 않은 시점에서 우선적으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방역 수칙을 잘 지키고, 백신을 접종해서 감염률을 낮추는 것. 올해 상반기부터 백신 접종이 진행되고 있지만, 아직 전 국민 1차 접종률이 30%대이고 앞으로 백신을 맞아야 할 사람이 더 많은 지금. 접종 순서가 아니더라도 접종이 가능한 잔여백신 예약 방법, 임신부, 수유부 접종 가능 여부까지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궁금증을 정리해봤다.



백신 접종 어떻게 진행되고 있을까? 코로나19 백신종류

구분 백신종류 접종횟수 접종간격
아스트라제네카 전달체 백신(바이러스 벡터) 2회 8~12주
얀센 전달체 백신(바이러스 벡터) 1회 -
화이자 핵산백신(mRNA) 2회 21일
모더나 핵산백신(mRNA) 2회 28일

(출처 :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


현재 국내에서 사용 중인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AZ), 얀센, 화이자, 모더나 등. 백신 종류별로 접종 횟수와 간격이 조금씩 다르니 접종 시 주의가 필요하다. 올해 상반기부터 연령순으로 진행된 백신 접종은 2021년 7월엔 5~6월 접종대상자 중 미접종자, 고3 및 고교 교직원, 30세 이상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학교 교직원 및 돌봄인력, 50대 장년층 등을 중심으로 진행될 예정이라고 한다. 


40대 이하 백신 접종은 언제쯤? ‘잔여백신’을 노려보자!
40대 이하(18~49세)는 8월 이후에 접종이 예정된 상황. 그런데 접종 순서가 오지 않아도 미리 맞을 수는 없을까? 방법은 있다. 바로, ‘잔여백신’을 신청하는 것. 접종 예정자의 건강 상태가 좋지 않거나 의사가 접종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하면 백신 접종을 할 수 없다. 하지만 백신은 개봉 후 6시간 내에 사용해야 하므로 백신 폐기량을 최소화하기 위해 ‘잔여백신 당일예약’ 시스템이 도입됐다. 잔여백신은 접종을 원하는 지역에서 당일 예약 후 접종하면 된다.

‘잔여백신’ 예약은 어떻게? 카카오와 네이버 활용하기

이미지 출처 : 카카오앱

잔여백신은 카카오톡, 네이버를 활용해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잔여 수량을 확인하고 예약할 수 있다.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앱, 네이버 지도앱을 이용해 ‘잔여백신’탭을 클릭 또는 검색하면 되고, 카카오의 경우 카카오맵, 카카오톡 지갑 채널, 카카오톡 #탭에서 '잔여백신'을 클릭하면 잔여백신 예약 및 기관별 잔여 수량 확인이 가능하다. 또, 네이버, 카카오앱에서 각각 5곳의 접종 기관을 선택해 알림 설정을 해두면, 해당 기관의 잔여백신 발생 시 나에게 알림이 온다. 

* 네이버 우리동네 백신알림 : https://v-search.nid.naver.com/home
* 카카오맵 잔여백신 예약 : https://map.kakao.com/

알아두면 쓸모 있는 ‘잔여백신 예약’ 꿀팁

이미지 출처 : 카카오앱


잔여백신 예약 성공을 위해선 몇 가지 팁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하나, 백신 예약은 선착순, 본인인증은 미리미리!
잔여백신 예약은 1분 1초가 중요하다. 잔여백신이 생겼을 때 바로 ‘예약’ 단계로 넘어가기 위해선 반드시 ‘본인인증’이 필요한데, 본인인증이 되어 있지 않으면 인증을 하다가 잔여백신을 놓쳐버릴 수도 있다. 본인인증은 반드시 미리 해둘 것!

둘, 오후 3~5시를 노려라
오전보다는 오후에 잔여백신이 생길 가능성이 높다. 병원 마감 전인 3~5시에 잔여량이 한꺼번에 생길 수도 있으니 오후 시간을 주목하자. 

셋, 여유 시간이 있다면 수시로 업데이트하기’
카카오나 네이버 지도 모두 지도를 이리저리 움직이다 보면 실시간으로 잔여백신 수량이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여유 시간이 있다면 지도 하단에 ‘잔여백신 있음’을 체크해두고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는 수량을 확인해보자.

※ 마감, 대기중, 0(없음)은 무슨 의미일까? 
지도를 확인하다 보면 수량 대신 ‘마감’, ‘대기중’, ‘0(또는 없음)’이 표시되기도 하는데,

마감 – 해당 기관 보유 백신 접종 예약이 모두 완료된 상태
대기중 - 잔여백신이 해당 기관으로 전달되고 있는 상태
0(또는 없음) – 해당 기관 예약 신청자의 접종이 모두 완료된 상태, 백신 잔여량 0

을 의미한다.

넷, 스마트폰 잠금도 미리 해제하기 
다시 한번 강조하면, 잔여백신 예약은 찰나의 1초가 성공과 실패를 가른다. 잠금을 미리 해제해두지 않으면 내 휴대폰이 잠금을 해제하는 동안 이미 잔여백신 예약이 끝날 수도 있으니 잠금도 미리 해제해 두는 것이 좋다.  

다섯, 불가피하게 취소 시 해당 기관에 미리 알리기
힘들게 신청한 잔여백신이지만, 불가피하게 접종을 못 하게 되었다면, 해당 기관에 반드시 알려줘야 한다. 만약 취소 신청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기관에 방문하지 않았다면 이후 네이버나 카카오를 통한 잔여백신을 예약할 수 없다. 

백신 접종 전, 후 유의사항도 알아두세요!

백신은 접종자의 접종 당일 건강 상태에 따라서 접종 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에 접종 전에는 반드시 의사의 예진이 필요하다. 백신 구성 성분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면 접종이 불가할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백신을 접종한 이후라면 접종 직후부터 몸의 상태를 수시로 관찰해야 하는데, 가장 먼저 접종 부위는 청결하게 유지하고 1주일간은 무리한 운동이나 활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 접종부위의 통증이 생길 수 있는데, 접종 부위가 부어오르거나 통증이 있다면 깨끗한 수건을 차갑게 적셔 해당 부위에 올려두자. 전신의 발열이나 근육통 등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의사나 약사의 지도에 따라 진통제 복용이 가능하다. 단, 39℃ 이상의 고열, 평소에 없던 두드러기 발진, 호흡곤란 등이 나타난다면 의료기관 방문이 필요하다. 

임신부 수유부도 백신 접종 가능할까?

임신부의 경우 안전성이나 효과에 대한 임상시험 결과가 나오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현재까지는 접종 대상에서 제외되어 있다. 수유부의 경우 코로나19 예방접종이 권고되지만, 이외에 알레르기, 개인별 건강 상태 등 언급한 주의사항을 숙지해 두는 것이 좋다. 
 
참고 자료 : 질병관리청 홈페이지(ncv.kdca.go.k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