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한일 계란 요리 비교! 계란 지단 김밥 vs 계란 오니기리

본문

2019. 3. 5. 16:50

간편식의 종류도 많고 외식을 하는 편이 여러모로 수고를 덜 수 있긴 하지만, 그래도 이따금씩 집에서 만들어먹는 따뜻한 요리가 그리워지곤 합니다. 들어가는 재료는 화려하지 않지만 만드는 사람의 따스한 마음을 느낄 수 있는 요리라면 한 번 도전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텐데요. 밥과 계란을 주된 재료로 사용하는 김밥과 주먹밥을 한번 만들어보면 어떨까요? 자극적이지 않고 누구나 좋아할 만한 맛을 지닌 소박한 한 끼를 지금부터 소개해드릴게요. 


# 계란 지단 김밥 

계란 지단 김밥은 말 그대로 다른 재료에 비해 계란 지단을 많이 넣어 만든 김밥입니다. 경주의 한 김밥집에서 만들기 시작해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는데요. 전문점에 준하는 수준은 아니지만, 집에서 간단하게 만들어볼 수 있는 버전으로 알려드릴게요. 분량은 김밥 3줄 기준입니다. 


준비 재료: 밥 2공기, 계란 2개, 사각어묵 1장, 간장무말랭이 한 공기(단무지로 대체 가능), 청양고추 반 개(생략 가능), 김밥 김 3장, 참기름 1T, 간장 1T, 설탕 1t, 깨소금 약간, 소금 약간, 식용유 약간


1. 우선 계란을 잘 푼 후, 달군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약간 두른 다음 푼 계란을 넣어 얇게 부쳐줍니다. 

 

2. 지단을 잘 식힌 후, 동그랗게 말아 얇게 채를 썰어주세요. 

 

3. 사각 어묵은 1.5cm 정도로 잘라 준비합니다. 팬에 기름을 약간 두른 후, 자른 어묵을 넣고 앞뒤로 노릇하게 지져주세요. 어느 정도 익으면 간장 1T와 설탕 1t를 넣고 졸여주세요. 매운 것을 좋아하신다면 다진 청양고추도 넣어주세요.


4. 지단, 어묵, 김밥 김과 간장 무말랭이를 준비합니다. 따뜻한 밥은 참기름 1T와 깨소금 약간, 소금 약간을 넣고 버무려 준비해주세요. 무말랭이는 단무지 등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5. 도마 위에 김을 깔고 밥을 얇게 펴주세요. 그 위에 지단, 어묵, 무말랭이를 차례로 놓은 후, 김밥을 말아주면 완성입니다. 


# 계란 오니기리

일본식 주먹밥인 오니기리는 속재료를 넣어 삼각 모양으로 빚어 만드는데요. 속재료로 무엇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버전이 나올 수 있습니다. 전통적으로는 절인 매실이나 명란 등 한 가지 재료만을 사용하는데, 최근에는 화려한 토핑을 얹어 먹는 오니기리도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번에 만들어볼 오니기리는 최근의 트렌드를 반영해 계란 등의 여러 재료를 넣은 것입니다. 


준비 재료: 밥 2공기, 새우살 8개, 브로콜리 반 주먹, 계란 2개, 허브솔트 약간, 참기름 약간, 김밥 김 1장, 식용유 약간, 깨소금 약간, 소금 약간, 정종 1T 


1. 새우살은 정종 1T와 허브솔트 약간을 넣고 잠시 재워둡니다. 

 

2. 브로콜리는 잘게 잘라 그릇에 넣습니다. 그릇에 랩을 씌워 구멍을 뚫고 전자레인지에 1~2분 정도 넣고 익혀주세요. 전자레인지에서 꺼낸 후 바로 랩을 벗겨 김을 식혀줍니다. 

3. 재웠던 1의 새우는 식용유를 두른 팬에 살짝 볶습니다. 새우가 어느 정도 익으면 2의 브로콜리를 넣고 함께 볶아주세요.


4. 계란 2개를 잘 풀어주세요. 3의 새우와 브로콜리에 계란물의 반 정도를 넣고 젓가락으로 휘젓습니다. 나머지 계란물은 따로 스크램블 에그로 만들어주세요. 


5. 공기밥에 소금 약간과 참기름 1T, 깨소금 약간을 넣고 버무려줍니다. 잘게 자른 김밥김, 4의 브로콜리, 새우, 계란 볶음과 스크램블 에그도 준비해주세요. 

6. 대접에 밥과 브로콜리, 새우, 계란 볶음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그 다음 바닥에 랩을 깔고 한 주먹 정도로 뭉친 밥과 재료를 올려주세요. 주먹밥을 랩으로 감싼 후 삼각형의 모양을 잡아줍니다. 


7. 주먹밥 모양이 잡히면 랩을 폅니다. 주먹밥 아래에 김밥김을 붙인 후, 맨 위에 스크램블 에그와 깨소금을 올려 마무리해주세요. 

지금까지 계란과 밥을 이용해 한국의 김밥과 일본의 주먹밥을 만들어보았는데요. 꼭 위의 재료들이 아니더라도 밥과 계란만 있다면 집에 있는 재료들을 이용해 얼마든지 나만의 레시피를 개발할 수 있답니다. 오늘 저녁은 소박하지만 계란으로 한 번 완성해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지금까지 가꿈사 와이프로거 13기 이브리였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