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봄이 왔나 싶더니, 어느덧 더위가 시작된 것 같습니다. 날이 더워지면 입맛도 없고 축 처지기 쉬운데요, 오늘은 영양이 풍부한 가지로 두 가지 요리를 해 보려고 합니다. 바로 가지밥과 가지구이인데요, 가지의 보라색 껍질에는 안토시아닌계 색소인 히아신과 나스닌이 풍부해 혈관의 노폐물 제거와 항암효과에 좋고, 수분과 칼륨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노폐물 배출에도 도움이 됩니다. 


지금부터 가지의 물컹한 식감을 싫어하는 분들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가지밥과 가지구이 만드는 법, 알려 드릴게요. 


# 가지밥 만드는 법

준비 재료: 가지2개, 쌀2컵, 간장3T, 대파1대

가지의 양은 기호에 맞게 더 추가하셔도 좋습니다. 


1. 먼저, 쌀2컵을 30분~ 1시간 정도 물에 불려 주세요. 

2. 깨끗하게 씻은 가지는 세로로 길게 한번 자른 후, 다시 반달 모양의 한입 크기로 잘라 줍니다. 


3. 대파는 쫑쫑 썰어서 준비해 주세요. 


4. 프라이팬에 기름을 3T정도 두른 후 썰어 둔 대파를 넣고 빠르게 볶아 파기름을 만들어 주세요.

 

5. 썰어둔 가지를 넣고 함께 볶아 주세요. 파기름이 쏙쏙 배면 더욱 맛있는 가지 볶음이 됩니다. 

6. 간장 3T를 넣고 양념이 잘 배게 해 주세요. 

7. 불린 쌀을 냄비에 넣고 물을 평소보다 조금 적게 부어 주세요. 가지에서 수분이 나오기 때문에 야채밥을 할 때에는 평소에 넣는 물의 양보다 조금 적게 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볶은 가지를 넣은 후 중간불에서 밥을 조리하다가, 끓기 시작하면 중약불로 낮추고 15분 정도 더 가열해 주세요. 

8. 불을 끈 후에는 바로 뚜껑을 열지 마시고, 10분 정도 뜸을 들인 후 뚜껑을 열어 잘 섞어 주면 가지밥 완성입니다. 


# 가지구이 만드는 법 

준비 재료: 가지2개, 올리브유2T, 소금과 후추 조금

양념장 재료: 다진 파1T, 다진 고추1T, 간장5T, 올리고당 1T, 다진 마늘 1T, 고춧가루 1/2T, 통깨1/2T


1. 가지는 깨끗하게 씻어서 가로로 3등분 해 주세요. 세로로 반으로 자른 후, 다시 3등분해 잘라 줍니다. 

2. 잘라진 가지에 올리브유를 살짝 두른 후, 소금과 후추를 톡톡 뿌려서 살짝 밑간을 해 주세요. 양념을 따로 올려서 먹을 거라 밑간은 살짝만 해 주시면 됩니다.


3. 에어프라이에 가지를 넣은 후, 200℃에서 10분 정도 구워 주세요. 


4. 쫄깃한 식감을 가진 고소한 가지구이가 완성되었습니다. 그냥 먹어도 담백하고, 준비한 양념 재료를 한데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 살짝 끼얹어서 드셔도 아주 맛있답니다. 


지금까지 부드러운 가지밥과 쫄깃한 가지구이로 영양 가득한 한 상을 차려 봤습니다. 가지를 이렇게 요리하면 삶아서 먹는 것과는 또 다른 맛을 느끼실 수 있을 거에요. 가지구이뿐 아니라 밥에도 양념을 조금 올려 비벼 드셔도 맛있답니다. 가격도 저렴하고 영양도 풍부한 제철 식재료 가지, 오늘 저녁 식탁 위에 올려 보시는 건 어떨까요? 




Posted by 교보생명 교보생명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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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사현주 2019.07.11 09: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가지밥 꼭 해보고 싶어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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