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내 손으로 만드는 강아지 장난감 : 터그 놀이와 노즈워크 장난감

본문

2019. 7. 4. 10:00

반려견 인구 1000만 시대! 강아지들을 키우시는 분들이 점점 많아지는데요, 오늘은 더운 날씨에 산책하기 어려울 때, 실내에서도 강아지와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강아지 장난감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강아지 장난감들은 단순히 놀이가 아니라 강아지들의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간단하게 집에서도 만들 수 있는 강아지 장난감, 지금부터 함께 보실까요? 


# 터그 놀이에 좋은 매듭 장난감

가장 먼저 소개해 드릴 장난감은 터그 놀이로 이용 가능한 매듭 장난감입니다. 먼저 터그 놀이가 무엇인지 간단히 소개해 드릴게요. 강아지들은 호기심이 드는 물건이 생기면 입으로 물어보는 본능이 있는데, 강아지가 입으로 장난감을 물었을 때 좌우로 당겨주는 놀이가 터그 놀이입니다.

터그 놀이는 강아지들의 무는 본능을 충족시켜주면서 스트레스를 줄여준다고 해요. 또 실외 산책에서 해소하지 못한 에너지를 이 놀이를 통해 해소할 수 있고, 무는 행위가 잇몸과 이를 자극해주어 잇몸과 치아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럼 이렇게 장점이 많은 터그 놀이 장난감을 만들어 볼까요?


준비물: 신발끈 2개


신발끈 두개를 사진과 같이 손바닥에 올려 두고 십자가 모양으로 겹쳐 놓습니다. (가운데 부분을 겹치게 해주세요)


오른쪽 끈을 왼쪽으로 옮겨줍니다. 그리고 아래에 남아있는 끈을 시계방향으로 하나씩 넘겨줍니다. 마지막 끈은 사진처럼 처음 고리에 끼워 넣어주세요.


이렇게 매듭이 만들어진다면 일단 성공입니다! 이 방법으로 매듭 만들기를 원하는 크기만큼 반복해서 만들어주면 완성입니다. 정말 간단하죠?


매듭을 반복해가며 신발끈 두개로 만든 장난감입니다. 조금 더 크고 견고한 장난감을 만들고 싶다면 신발끈 4개를 사용하면 됩니다. 만드는 재료에 따라서도 크기가 달라집니다. 반려견의 체구와 입 크기를 고려하여 만든다면 쉽고 간단하게 만드는 터그 놀이 장난감이 될 수 있습니다.


터그 놀이를 하는 것은 좋지만, 터그 놀이에도 주의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이 장난감을 위아래로 강하게 흔들 경우 강아지들의 허리에 무리가 갈 수도 있습니다. 또 너무 딱딱한 재질의 장난감을 사용하면 강아지의 잇몸과 치아가 다칠 수 있습니다.

신발끈 외에도 집에 있는 안 입는 옷이나 로프 등으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시간도 10분 정도 밖에 걸리지 않았는데요! 강아지와 놀기 좋은 가성비 갑 장난감 인 것 같습니다.


# 노즈워크 페트병 장난감 만들기

두번째 만들어볼 장난감은 노즈워크를 할 수 있는 장난감입니다. 노즈워크란 개의 후각을 활용한 모든 활동을 일컫는 말입니다. 강아지들은 노즈워크를 통해 냄새를 맡는 욕구를 해소하고, 스트레스도 해소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요즘은 노즈워크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노즈워크 관련된 용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는데요, 노즈워크에 도움이 되는 장난감도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안 쓰는 페트병을 이용해서 노즈워크 장난감을 만들어 볼게요!


준비물: 페트병, 바늘 혹은 클립, 초


먼저 사료가 빠져나올 수 있는 크기에 맞게 뚫을 구멍의 크기를 정합니다.


크기를 정했다면 이제 클립이나 바늘이 필요한 이유를 알게 됩니다


페트병을 칼이나 가위로 뚫기는 매우 힘들기 때문에 불로 녹여서 뚫는 것이 더 편리합니다. 다만 클립이나 바늘은 불에 달구면 매우 뜨겁기 때문에 테이프를 감아서 열전도율을 낮추거나, 집게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그리고 강아지들이 지나가다가 촛불을 칠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저는 불에 달군 클립으로 구멍을 뚫었습니다. 


사료 구멍을 다 뚫었으면 거의 완성입니다.


페트병 뚜껑을 열고 사료나 간식을 넣으면 장난감이 완성!


강아지에게 주면 이리저리 굴려보면서 몇 번의 시행착오를 하면 간식이 나오는 방법을 터득합니다. 노즈워크와 간식 먹기, 1석 2조의 강아지 장난감이 아닐 수 없습니다! 


지금까지 강아지들이 정말 좋아하는 강아지 장난감 두가지를 직접 만들어봤는데요. 강아지가 즐겁게 노는 모습을 보니 그만큼 뿌듯한 일도 없는 것 같습니다. 또 강아지 용품이 꽤 비싸고, 금방 닳고 낡아서 오래 사용하기 힘든 편인데요, 이렇게 간단하게 직접 만들어 줄 수 있으니 경제적으로도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나의 반려견을 위해 강아지 장난감 만들기 도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