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뚜벅이도 부담 없는 당일치기 여행지, ‘오이도’ 꿀잼 포인트

본문

2019. 7. 4. 18:10

섬인 듯, 섬 아닌, 섬 같은 오이도(烏耳島)는 국민 관광지라 불릴 정도로 주말이면 많은 인파가 모여드는 곳입니다. 시흥시 서남쪽 해변, 서울 지하철 4호선 종착역 오이도역에서 약 6km 거리에 위치한 곳으로, 차가 없거나 교통 체증 때문에 나들이를 망설였던 이들에게 서울 근교 당일치기 여행 장소로 안성맞춤이죠. 다양하고 싱싱한 해산물 먹거리, 유익한 볼거리, 편안한 즐길 거리가 가득해 하루를 풍성하게 보낼 수 있는 오이도. 지금부터 먹방족, SNS족, 체험족으로 나눠 오이도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핵심 포인트를 짚어 드릴게요. 


# 먹방족을 위한 꿀잼 포인트 3

1. 음식문화거리 조개구이

오이도에는 방조제 둑길을 따라 ‘오이도 음식문화거리’가 길게 조성돼 있습니다. 하루 두 번 밀물∙썰물이 교차하면서 갯벌이 생기다 보니 자연스레 해산물이 풍부해졌고, 수산시장, 조개구이집, 횟집 등이 늘어나면서 오이도만의 특화거리가 됐습니다. 


저는 가로등 16번(가로등마다 번호가 써 있어서 찾기 쉽습니다)쪽에 위치한 ‘조개반장’에서 모듬 조개구이 세트 메뉴를 주문해 봤습니다. 전망 좋은 2층 창가에 자리를 잡으니 드넓은 갯벌이 한눈에 들어왔어요. 

알밥, 김치전, 칼국수까지 포함돼 가성비가 알찬 세트 메뉴는 탁월한 선택이었습니다. 특히 조개구이는 지금까지 먹어본 것 중 가장 신선했는데요, 아낌없이 올려진 치즈와의 조화가 정말 예술이었습니다. 전복, 산낙지, 개불, 조개 파스타, 치즈 조개라면, 바지락 칼국수까지 즉석에서 즐기는 이 맛이 바로 소확행이구나 싶었어요. 조개구이는 오이도에서 시작한 먹거리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무수히 많은 조개구이집이 있는데요, 대부분의 식당에서는 1인 25,000원에 싱싱한 조개를 무한 리필해 주고 있으니 대식가 조개 마니아들에겐 천국이 따로 없을 듯합니다. 


조개반장

주소: 경기 시흥시 오이도로 147

문의: 031-488-8407


2. 수산물직판장 

다양한 해산물을 보는 재미에 시간가는 줄 모르는 곳, 바로 수산물직판장입니다. 수산물직판장에서는 170개가 넘는 매장에서 각종 생선, 건어물은 물론 젓갈, 액젓까지 판매하고 있는데요, 시장에서 신선한 해산물을 고른 다음 2층 식당가에서 상차림비(2인 기준 6,000원)를 내면 취향껏 회나 양념·구이·탕으로 요리해 먹을 수 있습니다. 저는 집에 가져갈 새우를 구입했는데, 선도와 가격, 포장상태 등이 아주 흡족했어요. 

수산물직판장

주소: 경기도 시흥시 오이도로 167

문의: 031-433-5272

홈페이지: oidosusanho.conocean.co.kr


3. 오이도 등대빵

지역마다 개성과 전통 있는 빵집을 찾아 다니는 빵투어가 새로운 트렌드이기도 한데요, 오이도에서는 등대빵이 명물입니다. 등대빵은 빨강등대 모양이 새겨진 수제 빵으로, 속에는 커스터드 크림이 넉넉히 들어 있고 시나몬맛과 코코넛맛, 두 가지 종류가 있어요. 푹신한 식감과 촉촉하게 입에 감기는 맛이 아이스 아메리카노와 찰떡 궁합이었습니다. 당일 제조, 당일 판매를 원칙으로 주인장이 매장에서 2시간에 걸쳐 만든다고 해요. 살짝 데워 먹으면 더 맛있습니다.

오이도 등대빵 

주소: 경기 시흥시 오이도로 211-1  

문의: 010-3917-5399


# SNS족을 위한 꿀잼 포인트

1. 빨강등대 

2006년 5월에 개장한 빨강등대는 오이도의 으뜸 포토존이자 랜드마크라고 할 수 있는 곳으로, 전망대 전체 높이가 약 21M, 지름은 8M 크기에 달해 멀리서도 시선을 압도합니다. 제가 방문했을 때는 내부 시설 보수 공사 기간이어서 외관 감상으로 만족해야 했는데요, 올라가지는 못했지만 등대 앞에서 인증샷을 남기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즐거웠어요. 새우깡 냄새를 맡고 일제히 몰려드는 갈매기 무리와 잠시 노는 것도 또 하나의 재미였습니다. 

빨강등대 옆에 있는 ‘시흥꿈상회’는 시에서 직접 운영하고 있는 시흥시 브랜드 상품 판매점입니다. 시흥 명소가 그려진 머그컵, 도자기 등대, 석고 방향제, 인형, 에코백, 액세서리 등 시흥시가 자체 개발한 브랜드 상품과 시흥시 관내 기업 제품 100여 종을 만날 수 있어요. 안쪽에는 오이도 역사 소개, 시흥시 여행 코스 안내 등 터치 스크린 코너가 마련돼 있으니 오이도나 시흥시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면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빨강등대 

주소: 경기 시흥시 오이도로 175 오이해양파출소

문의: 031-319-0205


2. 생명의 나무 전망대

이미지 출처: 시흥시청 www.siheung.go.kr

ㄷ자 모양의 해안인 오이도, 그 가장 긴 변의 끝에서 만날 수 있는 생명의 나무 전망대는 옛 오이도가 가진 역사와 생명, 사람들의 흔적을 되살리고 후대에 길이 알리기 위해 디자인된 곳입니다. 

나무 조명물의 크기는 높이 8.2m, 지름 15m인데요, 낮엔는 단순한 하얀 나무 모양이지만 밤에 조명이 들어오면 훨씬 예쁜 포토존으로 변신합니다. 영화 <아바타>에서 본 ‘영혼의 나무’와 친구 같다는 느낌은 저만 드는 걸까요? SNS족들에겐 지나칠 수 없는 스팟이니 한번 들러보시길 권합니다.


3. 함상전망대

함상전망대는 바다와 해넘이를 감상할 수 있는 휴식공간으로, 퇴역 해양경찰 경비함 262함인 ‘해우리 12호’를 꾸며 개방한 곳입니다. 길이 47m, 너비 7m, 250t급 크기로 전시관, 체험교육실, 해경홍보실 등을 갖추고 있는데요, 지점토 컬러링, 에코백 염색 등 오이도 기념품 만들기 체험도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푸른 하늘과 경비함을 배경으로 인생샷을 건질 수 있는 굿 포토존이니 SNS를 즐겨 하시는 분들은 놓치지 마세요. 


함상전망대

주소: 경기 시흥시 오이도로 240

관람시간: 10시~17시(월요일 휴관)


#체험족을 위한 꿀잼 포인트

1. 선사유적공원

빗살무늬토기 등 신석기시대 패총 유적이 오이도 곳곳에서 확인되면서, 2002년에 섬 전체가 국가사적 제441호(시흥 오이도 유적)로 지정되었는데요, 지난해 4월 조성된 선사유적공원에서는 각종 전시관과 조형물들을 통해 유적을 이해하고 선사인들의 생활상을 배울 수 있습니다. 


주말과 공휴일에 하루 3회씩 진행되는 해설 투어 외에 선사인들의 삶을 몸소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체험교육도 열리는데요, 현재는 신석기시대 토기와 먹거리를 주제로 한 ‘오이도 1박 2일 선사캠프’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서해안의 낙조를 감상할 수 있는 전망대도 있으니 잊지 말고 들러 보세요. 


선사유적공원

주소: 경기 시흥시 서해안로 113-27

문의: 031-310-3460

홈페이지: oidomuseum.siheung.go.kr


2. 갯벌 체험(오이도 어촌체험마을)

칠게, 바지락, 동죽, 쏙, 모시조개 등 갯벌에 서식하는 여러 생물을 관찰하고 채취해 보는 갯벌 체험은 특히 어린이들과 함께 하는 가족 여행객에게 추천하는 여행 코스입니다. 조수 간만의 차가 큰 인천∙경기 앞바다는 간조 때 갯벌이 최대한으로 형성되기 때문에 갯벌 체험의 최적지라고 해요.


오이도 갯벌 체험은 4월부터 10월까지 진행되는데, 동죽조개를 가장 많이 캘 수 있다고 합니다. 갯벌체험 학습장에서는 조개 캐기를 비롯해 갯벌썰매 체험, 낚시 체험 등도 해 볼 수 있는데요, 물때를 맞춰야 체험을 할 수 있으니 사전에 꼭 일정을 문의하세요.  


오이도어촌체험마을

주소: 경기 시흥시 오이도로135번길 39

문의: 031-319-0205

요금: 대인 7,000원, 소인 5,000원

홈페이지: www.오이도어촌체험마을.kr


본래 섬이었지만, 일제강점기인 1922년에 염전을 만들기 위해 제방을 쌓아 육지와 연결시킨 오이도는 섬의 모양이 까마귀의 귀를 닮았다는 데서 그 이름이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만조 때면 출렁이는 넓은 바다에 마음을 빼앗기고, 썰물 때면 꼬물꼬물 살아 움직이는 갯벌 생물들을 발견할 수 있는 곳이죠. 어스름 저녁이 되면 서해바다로 떨어지는 해넘이 풍경에 눈이 호사스러워지는 힐링 스팟이기도 합니다. 올 여름, 나들이 장소를 고민하고 있다면 다양한 매력이 넘치는 오이도로 꼭 한 번 놀러 오이소~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