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제주도 실내 여행지 추천! 아이들과 가기 좋은 무료 박물관 2곳

본문

2019. 9. 18. 11:38

제주도로 여행을 계획할 때는 아무래도 날씨 체크를 안 할 수 없는데요, 일기예보가 항상 정확할 수는 없기 때문에 갑작스런 우천에 대비해 실내 여행지 몇 군데 정도는 알아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실내 관광지는 관람료가 비싸 인원이 많은 가족 여행객에게는 비용이 부담되곤 하죠. 그래서 오늘은 관람료가 무료인 곳들만 선정해 봤습니다. 배움과 체험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제주 박물관 2곳! 무료라는 것이 믿기지 않을 만큼 알찬 곳이니 비가 오지 않더라도 한 번쯤은 꼭 들러 보세요.


딱지 치기, 도자기 그리기 등 재미있는 체험 가득한 ‘제주교육박물관’

제주교육박물관은 사라지거나 잊혀져 가는 유무형의 교육자료를 발굴해 영구적으로 보존하고, 제주교육의 미래를 설계하는데 기여하기 위해 설립된 교육특화 박물관입니다. 제1~4전시실과 기획전시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체험학습과 교육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박물관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1960년대 학교 앞 거리를 재현한 만화방과 문방구가 눈에 띕니다. 추억의 고무신부터 지금은 찾아 보기 힘든 문구류가 전시되어 있어 아이들은 물론 어른들의 호기심까지 자극했어요. 


탐라시대부터 시작된 제주 교육의 뿌리부터 광복 이후 현재까지, 다양한 자료와 모형들을 통해 제주 교육의 역사에 대해 배울 수 있었는데요, 특히 항일운동 관련 수형기록카드, 해녀 항일운동 등 제주도에서 활발하게 이뤄졌던 항일운동과 독립운동 관련 전시가 인상적이었습니다. 

어린이들을 위한 공간인 체험학습실에서는 딱지 만들기, 도자기 그리기, 퍼즐 맞추기와 영상 인터렉티브 등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관람료가 무료인데도 아이들이 다양한 체험을 해 볼 수 있어서 무척 좋았어요. 특히 우리 옷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조선시대 의상 체험 코너에서는 마치 인형놀이 하듯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제주교육박물관

주소: 제주 제주시 오복4길 25 

관람시간: 매일 오전 9시~오후 6시 / 월요일 휴무

입장료: 무료


제주 역사와 문화의 전당, ‘국립제주박물관’

국립제주박물관은 제주의 역사와 문화에 관한 다양한 자료와 유물을 수집ㆍ보존하고 있는 곳입니다. 상설전시실과 특별전시실은 물론, 야외전시까지 진행하고 있어 산책하듯 둘러 보기 좋은데요, 특히 어린이들을 위한 체험관, ‘어린이올레’를 운영하고 있어 가족 여행객에게 추천하는 곳입니다. 


어린이올레 체험관 내에는 제주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돌하르방과 토기 퍼즐 맞추기, 내 사진에해녀의 의상과 도구를 합성하기, 그림자 극장 등 다양한 체험시설이 갖춰져 있습니다. 특히 아이들이 가장 좋아한 체험은 직접 그린 그림을 화면 속에서 볼 수 있는 체험이었는데요, 종이에 그려진 말을 예쁘게 색칠해 스캔하면 내가 그린 말이 화면에 나타나 초원 속 친구들에게 찾아가는 장면을 볼 수 있는 코너였습니다. 아이들이 직접 칠한 말이 화면 속에서 뛰어다니니 어른인 제가 봐도 신기하더라고요. 


이외에도 국립제주박물관에는 다양한 시대의 제주 문화와 역사를 엿볼 수 있는 유물들이 실내와 실외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VR 체험과 영상 인터랙티브들은 어른들도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으니 놓치지 말고 체험해 보세요. 


국립제주박물관

주소: 제주 제주시 일주동로 17

관람 시간: 매일 오전 9시~오후 6시 / 월요일 휴무

입장료: 무료


지금까지 제주도에서 무료로 방문 가능한 박물관 2곳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저희 아이들은 키즈카페보다 더 재미있었다고 말할 만큼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한나절을 보냈던 곳들입니다. 제주의 문화와 역사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어 어른들에게도 유익한 곳이니 제주를 여행하시는 분들은 꼭 한 번 방문해 보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