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해요, 가족/홈&쿠킹
알싸한 갓김치와 두툼한 목살 구이의 만남! 갓김치김밥 2020. 6. 25. 15:06

지난 봄, 제가 갓김치 레시피를 소개한 적이 있는데요(kyobolifeblog.co.kr/4172), 갓김치는 오래 두고 먹을수록 깊은 맛이 더해져 알싸하면서도 톡 쏘는 매운맛을 내기 때문에 잃어 버린 입맛을 되찾는데 최고의 반찬입니다. 갓은 단백질 함량이 높고 비타민 A와 C, 철분과 엽산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은 것은 물론,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노화방지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오늘은 여름의 시작과 함께 입맛을 잃어 버린 분들을 위해 봄에 담근 잘 익은 갓김치와 맛있는 돼지고기 목살을 넣어 갓김치김밥을 만들어 봤습니다. 평소 매운 김치를 싫어하는 아이들과 갓김치를 즐겨 먹지 않는 분들도 누구나 반할 만한 맛이에요. 갓김치의 영양이 듬뿍 들어간 별미김밥, 지금부터 만들어 볼게요! 

준비 재료(김밥 5줄 분량): 갓김치, 돼지고기 목살 300g, 계란 5개, 당근 1/2개, 깻잎 10장, 따뜻한 밥 3공기, 구운 김 5장 

갓김치는 잘 숙성된 갓김치를 사용해야 맛있습니다. 돼지고기는 벌집 목살을 추천해요. 칼집이 들어가 썰기 좋고 도톰해서 식감도 좋답니다. 갓김치와 돼지고기만 넣어도 맛있지만, 다른 영양소도 골고루 섭취하기 위해 계란 지단과 당근 볶음을 추가해 넣어 주었습니다. 

1. 당근을 얇게 채 썰어 기름 두른 팬에 넣고, 소금 한 꼬집과 함께 약불에서 살짝 볶아 주세요.

2. 달걀 5개에 소금 1/2티스푼, 미림 1스푼 넣고 잘 풀어 준 다음 얇게 달걀 지단을 부쳐 돌돌 말아 채 썰어 줍니다.

3. 소금과 후추를 톡톡 뿌려 밑간한 목살을 구워 주세요. 김밥에 넣기 좋게 칼집 방향으로 썰어 줍니다. 

4. 갓김치 양념을 손으로 꼭 짜서 국물을 제거하고 김밥 길이로 잘라 줍니다. 깻잎도 깨끗하게 씻어 준비하세요. 

5. 따끈한 밥 3공기에 참기름 2스푼, 소금을 약간 넣고 고소하게 간을 맞춰 주세요.

6. 김 위에 양념한 밥을 올리고 깻잎을 2장 올려 줍니다. 그 위에 갓김치와 구운 목살을 넉넉히 올리고 깻잎을 돌돌 말아 주세요. 돌돌 만 깻잎 옆에 채 썬 지단과 당근도 소복히 올리고 김밥을 말아 줍니다. 

7. 완성된 김밥에 참기름을 살짝 발라 주면 갓김치김밥 완성입니다.

 

기말고사 공부하러 오랜만에 학교 가는 아들에게 도시락으로 싸 주고, 저는 친구들과 함께 맛있게 나눠먹었어요. 갓김치김밥은 처음 먹어 본다며 다들 엄지 척 하더라고요. 갓김치와 목살 구이, 그리고 향긋한 깻잎의 조화가 고소하면서도 감칠맛 나서 한 번 먹기 시작하니 멈출 수가 없더라고요. 또 요즘은 당근이 맛있을 때라 당근의 단맛과 식감도 좋았습니다. 

요즘 날이 더워 입맛을 잃으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갓김치로 만든 별미김밥 한번 만들어 보시면 어떨까요? 갓김치에 이런 매력이 있었구나, 하고 놀라실 거예요. 다음엔 갓김치로 끓인 갓김치국밥 레시피도 올려 볼게요. 갓김치의 또 한 번의 변신,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