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연예인 부럽지 않은 물광피부 만드는 봄철 피부케어

본문

2013. 5. 16. 10:18

|물광피부

 

지긋지긋한 추위가 가고 따뜻하고 포근한 봄날이 다가왔습니다. 그러나 봄에 피부는 괴롭습니다. 다른 환절기에 비해 일교차가 크고, 봄의 불청객인 황사 등도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 악조건을 이겨내고 봄철 ‘물광 피부’로 거듭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봄 피부 망치는 주범과 해결책은?

 

계절의 여왕 봄에는 피부를 악화시키는 여러 요인들이 많으므로 이를 알고 대처해야 합니다.

 

- 늘어나는 봄볕

 


겨우내 추위와 매서운 바람에 우리의 피부는 안팎으로 지쳐있는 상태입니다. 피부를 보호하는 보호막이 약해진 상태에다 햇빛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져 있어 봄철 강해진 자외선에 손상을 입기가 쉽습니다. 또한 봄에는 외부 활동이 늘어나면서 자외선 노출 시간도 자연스럽게 길어집니다. 자외선은 주름 등 피부노화를 촉진시키는 것은 물론, 기미, 검버섯, 주근깨 등의 색소질환을 유발시키기 때문에 피부 건강을 위해 자외선 차단에 각별한 신경을 써야 합니다.

 

Solution. 아무리 귀찮아도 외출 30분 전에는 꼭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줘야 합니다. 실내에 있을 경우에도 아침에 한 번 자외선 차단제를 충분히 발라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을 막아야 합니다. 자외선 차단제는 SPF 20 이상 PA++ 또는 +++ 정도의 제품을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지성피부나 트러블성 피부일 경우에는 오일프리 제품을 선택하고, 건성일 경우 수분이 함유되어 있는 자외선 차단제를 선택합니다. 자외선 차단제와 함께 별도로 모자나 양산, 선글라스를 착용해 자외선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황사・꽃가루

 


황사에는 여러 중금속이 포함돼 있고, 일반 먼지보다 입자가 작아 피부 모공 속에 들어가 트러블을 일으키는 미세먼지도 많습니다. 또한 봄철에는 꽃가루가 날려 이로 인해 피부염과 알레르기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게다가 봄이 되면 겨우내 닫혀있던 피부의 땀샘과 피지선이 열리면서 활동이 왕성해지기 때문에 땀과 피지 분비가 많아지고 먼지나 꽃가루 등이 쉽게 피부에 달라붙게 됩니다. 달라붙은 피부의 이물질을 방치하면 피부염이나 모공 확대 등의 원인이 됩니다.

 

Solution. 황사철에는 화장을 하지 않아도 이중 세안을 하는 게 좋다. 이중 세안 방법은 우선, 피부가 건조한 상태에서 깨끗이 씻은 손으로 클렌징 오일이나 크림을 바른 뒤, 화장 솜에 약간 미지근한 물을 묻힌 뒤 얼굴을 닦아낸다. 화장솜을 사용할 때는 문지르듯 닦아내지 말고, 얼굴에 살짝 눌렀다가 떼어내듯 닦아 내야 한다. 다음으로, 비누나 클렌징 폼의 거품을 충분히 낸 뒤 얼굴 마사지를 하고 처음엔 미지근한 물로 헹군 후, 시원한 물로 마무리한다. 클렌징 폼을 이용한 세안은 1회 2분 이내로 하루 2회 이내가 적당하다. 물기를 제거할 때는 수건으로 살살 가볍게 두드린다.

 

- 늘어난 피지 분비

 


봄에는 기온이 상승하면서 피지 분비가 갑자기 늘어납니다. 피지 분비량으로 인해 T존이 번들거리고, 뾰루지나 여드름 등이 생기기 쉽습니다. 반대로 봄에 바람을 고스란히 맞으면 피부 보호막이 손상되어 T존 이외에는 얼굴이 당기거나 각질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이렇게 생긴 각질로 인해 피부는 쉽게 거칠어지며, 특히나 연약한 눈가와 입가 주위에 잔주름이 늘어납니다. 따라서 환절기에 민감해진 피부에는 복합적인 방법으로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Solution. 클렌징 방법에서부터 차이를 두어야 합니다. 건성이나 민감성 피부일 경우 크림이나 오일 타입의 클렌저로 메이크업을 닦아내는 것이 좋고 지성 혹은 복합성 피부의 경우에는 젤이나 로션 타입의 클렌저로 닦아내는 것이 좋습니다. 세안 후에는 폼 클렌저나 자극이 거의 없는 비누를 사용하여 한 번 더 세안해 주도록 합니다. 클렌징 후에는 보습 제품을 통해 피부 수분 상태를 맞춰 주도록 합니다. 하루 8잔 이상의 물을 마시도록 하고, 건조한 실내에서는 자주 환기를 시켜주고 가습기를 틀어 적절한 습도를 유지시킵니다. 샤워나 세안은 미지근한 물로 하고 피부건조증이 있을 경우 때수건이나 비누를 가급적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봄철 생기기 쉬운 피부질환

 

봄에 생기기 쉬운 피부질환을 미리 알고 예방하는 것이 물광 피부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 여드름
봄에는 기온이 따스해지면서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이로 인해 피지 분비가 많아집니다. 늘어난 피지 때문에 모공이 막히게 되면 피부에 상존하는 세균이 염증을 일으켜 여드름이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환경 변화 외에 호르몬 분비가 활발한 사춘기 청소년들이나 20대 초반의 성인들은 기존의 여드름이 심하게 악화될 수 있습니다. 여드름 예방을 위해서는 항상 피부를 청결히 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외출 후 땀과 먼지로 더러워진 피부를 깨끗이 씻고 여드름 전용 화장품을 사용합니다. 뾰루지도 여드름의 일종이므로 함부로 짜지 말고 깨끗한 면봉으로 짜내어 여드름 연고를 발라주고 심하면 치료를 받습니다.

 

- 알레르기 피부염
봄에 많이 날리는 꽃가루는 알레르기 피부염을 일으키 는 대표적인 원인물질입니다. 알레르기 피부염이 생기면 피부 발진과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봄바람에 날리는 미세 먼지 역시 일반 먼지보다 입자가 작아 피부 모공 속에 깊숙이 들어가 피부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기상청에서 안내하는 꽃가루 지수 등을 살피고, 꽃가루가 심한 날에는 외출을 삼가도록 합니다. 부득이 외출을 할 때는 이중 세안을 하도록 합니다.

 

- 피부건조증, 건성습진
봄 환절기에는 큰 일교차와 바람 때문에 피부가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피부 속 수분을 빼앗기면 피부 각질을 딱딱하고 두껍게 만들어 잔주름을 유발합니다. 겨울철 피부건조증이 주로 다리나 팔, 몸통 등에 생기는 반면 봄철에는 얼굴이나 손과 같은 노출 부위에서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노인의 경우 피부의 건조가 심해지면 치료를 해야되는 건성습진으로 쉽게 발전할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기미, 주근깨
봄볕 속의 자외선이 기미, 검버섯, 주근깨, 주름 등 각종 잡티를 만들 수 있습니다. 겨울에는 자외선에 노출되는 기회가 적어 자외선에 대한 방어력이 많이 약해져 있기 때문에 봄에는 자외선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기미, 주근깨 등이 더 잘 생깁니다. 그러므로 봄철 자외선 차단에 더욱 신경 써야 합니다.

 

TIP. 피부 골칫거리 각질, 효과적으로 없애기
고운 피부를 위해 각질 관리는 필수입니다. 각질층은 피부의 가장 바깥에서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막이므로 무조건 제거해서는 안됩니다. 그러나 각질이 너무 많아 피부가 거칠고 하얗게 일어나면 화장도 안 먹고 피부가 지저분해 보이므로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① 집에서 가장 손쉽게 할 수 있는 각질 제거법은 스팀 타월로, 주 1회 정도 해주면 좋다. 물에 적신 타월을 비닐 팩에 넣고 전자레인지에 약 1분 정도 돌린 후 얼굴에 덮으면 되는데, 너무 뜨거울 경우 피부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살짝 식혀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월로 콧구멍을 제외한 얼굴 전체를 완전히 덮어 5분 정도 손으로 지그시 눌러주면 됩니다.
② 각질 제거제를 이용해도 좋습니다. 그러나 피부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약간의 붉어짐과 따가움이 느껴진다면 이것도 피부의 상처입니다. 따라서 눈 주위와 입 주위 등 여린 피부에는 각질 제거제를 가급적 바르지 않도록 합니다.
③ 각질 제거 후에는 보습 효과가 있는 스킨과 로션 등 기초 화장품을 피부에 정성껏 발라줍니다. 평소보다 양을 조금 늘리고 마사지하듯 두드려줘 잘 흡수시킵니다. 이후 보습 에센스나 크림을 충분히 바릅니다. 바른 후에는 양손으로 얼굴을 30초간 감싸주어 흡수를 돕습니다.

 

천연팩을 이용한 봄철 피부 관리 방법

 

1주일에 1회, 팩을 꾸준히 해주면 피부에 수분이 공급돼 거친 피부에 윤기가 생기고 피부 결이 개선됩니다. 시중에 파는 팩 제품을 해주거나 천연 팩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몇 가지 천연팩을 소개합니다.

 

- 꿀

 

 

보습력이 뛰어난 꿀은 예민해진 환절기 피부를 진정시킵니다. 뛰어난 보습력으로 건성피부는 물론 중성피부의 잔주름 관리에도 효과적입니다. 꿀을 입술에 발라 랩을 씌운 후 스팀 타월을 10분간 올렸다가 닦아 내면 한결 촉촉한 입술이 됩니다. 인삼이나 허브를 재워 만든 기능성 꿀을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재료
꿀 1큰술, 오트밀 가루 1작은술, 밀가루 1작은술
만드는 법
1. 꿀에 오트밀 가루를 섞는다.
2. ①에 밀가루를 넣으면서 얼굴에서 흘러내리지 않을 정도로 젓는다.

 

- 당근

 

 

당근에는 비타민B, 카로틴, 기타 미량 원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부 진정 효과와 여드름 상처를 아물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붉은 피부나 여드름이 많이 나는 지성피부에 좋습니다.

 

재료
당근 간 것 2큰술, 밀가루, 물 조금씩
만드는 법
강판에 곱게 간 당근에 밀가루를 적당히 섞고 물을 부어 주며 잘 갠다.

 

- 표고버섯

 

 

표고버섯은 피부의 잔주름을 없애고 기미 등 잡티를 없애는 효과가 있습니다. 표고버섯에 미백 효과가 있는 상추를 더하면 피부가 맑고 깨끗해집니다.

 

재료
표고버섯 가루 2큰술, 상추 5장, 꿀 2큰술, 우유 2큰술, 밀가루 1큰술
만드는 법
1. 표고버섯을 전자레인지에서 2분간 가열해 말리거나 말린 표고버섯을 가루 낸다. 상추도 같은 방
법으로 가루를 만든다.
2. 표고버섯 가루와 상추 가루에 꿀, 우유를 넣고 밀가루로 농도를 조절하며 걸쭉하게 갠다.

 

- 바나나

 

 

당분과 비타민A가 풍부한 바나나는 봄철 보습팩 재료로 좋습니다. 비타민A,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미백, 각질 제거뿐 아니라 보습 효과까지 탁월합니다.

 

재료
바나나 1/2개, 꿀 1큰술, 밀가루 1큰술
만드는 법
1. 바나나를 그릇에 넣고 곱게 으깬다.
2. 꿀과 밀가루를 넣고 농도를 조절한다.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교보생명 웹진 one hundred를 다운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