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버섯요리 BEST 3을 소개합니다~!

본문

2013. 11. 20. 18:44

ㅣ버섯ㅣ

버섯은 균류 중에서 눈으로 식별할 수 있는 크기의 자실체(포자를 형상하는 갓 부분)를 형성하는 무리를 총칭하는데요. 버섯은 예로부터 식용으로 귀한 대접을 받아왔답니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버섯을 ‘신의 식품’으로 칭송하며 귀하게 대접했으며, 중국에서는 불로장생을 돕는 약용식품으로 애용했습니다. 현대에도 대표적인 저칼로리 고단백질 웰빙식품으로 사랑받고 있는데요.

 

 

버섯은 항암, 항당뇨, 항염증, 신경세포 생장촉진 같은 다양한 약리적 효과를 지닌 것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또한 버섯은 대사증후군 예방에 필수적인 면역력을 강화하는 효과도 있답니다. 식재료 자체로서의 매력도 크지만 무엇보다 건강 증진에도 더할나위 없이 좋은 식재료라는 점이 버섯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죠. 

그래서 오늘은 최고의 웰빙 건강식품으로 꼽히는 버섯에 대한 이야기와 버섯요리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모든 버섯이 몸에 이로운 것은 아닌데요. 전 세계에는 약 2만여 종의 버섯이 있고 이중에서 먹을 수 있는 버섯은 1,800여 종에 뿐입니다. 식용 가능한 버섯을 제외하면 치명적인 독 성분을 가진 버섯도 있어 함부로 야생버섯을 채취해 식용으로 사용해선 곤란하답니다.  

 

  송이버섯의 효능은? 

송이버섯은 효능뿐만 아니라 진한 향과 특유의 식감으로 인해 예로부터 진귀한 대접을 받아 왔답니다.죽은 나무에 기생하는 다른 버섯과 달리 송이버섯은 수령 20~60년 정도의 소나무 뿌리에 기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송이버섯에는 다량의 섬유질과 비타민, 나이신이 함유되어있어 성인병 예방에 좋으며, 송이버섯에 함유된 크리스틴이란 물질은 위암과 직장암의 발생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또 혈액순환을 좋게 하므로 동맥경화, 당뇨병, 고지혈증 등 생활습관병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어요. 

 


 버섯요리 1. 송이버섯 스테이크

• 재료

송이버섯 2송이, 소고기 안심 300g, 아스파라거스 4줄기, 적양파 1/2개, 베이비채소 약간, 올리브오일 4큰술, 소금, 후추, 로즈마리 약간씩

• 소스

레드와인 1/2컵, 발사믹식초, 올리고당 2큰술씩, 스테이크소스 1큰술, 다진양파 1큰술, 다진
마늘, 버터 1작은술씩


• 송이버섯요리 만들기

1. 넓은 그릇에 올리브오일, 소금, 후추, 로즈마리를 넣고 잘 섞은 뒤 안심을 넣어 1시간정도 재워둔다.

2. 180도 예열된 오븐에 재워둔 안심을 3분정도 굽고 뒤집어 다시 2분 정도 굽는다.

3. 아스파라거스는 2등분하고, 송이버섯, 양파는 굵게 편썬다.

4. 180도 예열된 오븐에 아스파라거스, 송이버섯, 양파를 올리고 올리브오일을 뿌린 뒤 2분 정도 굽는다.

5. 버터를 두른팬에 다진마늘, 다진양파를 넣고 볶다가 나머지 소스재료를 넣고 끓이며 졸여준다.

6. 완성그릇에 소스를 깔고 안심을 올린 뒤 송이버섯, 아스파라거스, 적양파, 베이비채소를 곁들인다.

 

  표고버섯의 효능은? 


표고버섯에 함유된 에리타데닌이란 물질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압을 내리는 역할을 해 고혈압과 동맹경화 같은 성인병 예방에 좋답니다. 또한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도와 당뇨병 예방은 물론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 또 표고버섯은 항종양성 물질인 레티난도 함유하고 있어 항암작용 효과도 있어요.

표고버섯은 특히 말려서 먹을 때도 효과가 좋은데 비타민D의 모체인 에르고스테린이란 물질 외에도 비타민B 등이 말렸을 때 더욱 풍부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런 비타민 성분들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돕습니다.

 

  버섯요리 2. 표고버섯 스프 

• 재료

표고버섯 5개, 우엉 1/4뿌리, 양파 1/5개, 버터 1/2작은술, 닭육수 1/4컵, 화이트와인 1큰술, 우유 1/2컵, 소금, 후추, 기름 약간씩

• 표고버섯요리 만들기

1. 표고버섯, 우엉, 양파는 얇게 썰어 기름 두른 팬에 타지 않게 볶는다.

2. 1에 닭육수, 화이트와인을 넣어 끓인다.

3. 2를 믹서에 넣고 곱게 갈아 냄비에 담고 우유를 부어 한소끔 더끓여 소금, 후추로 간을 한다.

4. 그릇에 스프를 담고 얇게 싼 표고를 올려 장식한다.

 

  양송이버섯의 효능은?  


양송이버섯은 단백질과 비타민 및 엽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엽산 결핍으로 인한 빈혈 개선에 좋답니다. 또한 암의 재발을 막아주는 베타글루칸 성분이 풍부해 항암작용에도 좋다. 이밖에도 양송이버섯에 함유된 폴리페놀은 폐암과 피부암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양송이버섯은 단백질 합성 물질인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피부미용에도 좋은데요.

또 양송이버섯은 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 흡수율을 높이는 반면 몸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효능도 가지고 있다. 이밖에도 크립신, 아밀라제, 프로테아제 등의 소화효소가 함유되어 소화 기능 개선 효과도 볼 수 있어요.

 

  버섯요리 3. 양송이버섯  키슈 

• 재료

키슈시트 1개, 양송이 5개, 홀토마토 1/5캔, 마늘 2쪽, 양파, 파프리카 1/4개씩, 올리브유 1큰술, 이탈리안 파슬리 3줄기. 에담치즈 50g, 버터, 설탕, 레몬즙, 소금, 후추 약간씩


• 키슈크림 재료

달걀 1/2개, 생크림 60g, 우유 50g, 플레인 요쿠르트 50g, 샤워크림 40g, 소금, 후추 약간씩

 

• 양송이버섯요리 만들기

1. 볼에 키슈크림 재료를 담고 섞어 채에 거른 뒤 냉장고에 하루정도 넣어준다.

2. 홀토마토는 먹기 좋게 썰고 양송이는4등분하고, 양파는 채썰고, 마늘, 파프리카는 잘게 다진다.

3. 버터 두른 팬에 양파와 마늘을 볶다가 홀토마토와 양송이, 파프리카를 넣고 설탕, 레몬즙, 소금, 후추를 넣어 간을 하여 졸인다.

4. 키슈시트에 에담치즈를 작게 썰어 담고 3과 이탈리안 파슬리를 넣은 뒤 키슈크림을 붓는다.

5. 180도 예열된 오븐에 30분 정도 굽는다.

 

오늘 알려드린 버섯요리 3가지. 가족의 영양과 건강을 위해 버섯요리로 맛있는 식탁을 차려보시길 바랄게요.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교보생명 웹진 원헌드레드를 다운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