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뻔하지 않은 전주여행 추천코스! 삼례문화예술촌

본문

2019. 6. 27. 12:30

부모님의 고향이 전라북도 전주라 여행을 종종 가는 편인데요, 그 동안 전주에 가면 한옥마을, 전동성당 등 유명한 코스 위주로 주로 다녔습니다. 아마 다른 분들도 비슷하실 거에요. 그런데 오늘은 좀 색다른 곳을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전주 한옥마을에서 14km 정도, 차로 30분 거리에 위치한 ‘삼례문화예술촌’입니다. 전통과 현대를 모두 아우르는 복합 문화예술 공간, 삼례문화예술촌을 함께 둘러 보러 가실까요? 


# 역사와 현대를 아우르는 복합 문화예술공간

전북 완주군에 위치한 삼례문화예술촌은 원래 삼례양곡창고가 있던 자리입니다. 토지가 비옥하고 기후가 온화해 일제 강점기 군산, 익산, 김제와 더불어 양곡수탈의 중심지였던 삼례양곡창고는 2010년까지 양곡창고로 사용되다가 완주군에서 매입 후 삼례문화예술촌으로 재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양곡창고로 쓰이던 건물들을 그대로 활용했기 때문에 삼례문화예술촌은 무척 신선하고 독특한 느낌을 자아냅니다. 건물 외벽에 쓰여 있는 ‘창고’라는 단어도 발견할 수 있죠. 멋진 조형작품들과 어우러져 사진 찍기 좋은 곳이 많고, 둘러 보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 모모미술관에서 마음의 양식을 쌓다!

삼례문화예술촌의 가장 초입에 위치한 모모미술관은 다양한 작가와 미술 장르를 선보이는 곳입니다. ‘모모’라는 뜻이 여러 사람과 사물의 이러저러한 면을 통틀어 말하는 것이라고 하네요. 

그 동안 미술관에 데려가고 싶었지만 아직 아이가 어려 잘 이해하지 못할 것 같기도 하고, 다른 관람객들에게 방해가 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선뜻 방문하지 못했는데요, 모모미술관은 관람객이 많지 않아 아이와 작품에 대해 조용히 대화를 나눌 수도 있고, 사진도 찍을 수 있어서 무척 좋았습니다. 

저희가 방문한 날에는 김학곤 40년 고향이야기 초대전이 전시되고 있었어요. 나무가 초록색뿐 아니라 노란색이나 눈 덮인 모습으로도 표현될 수 있다는 것에 대해 함께 배우고 대화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함께 미술 작품을 감상하다 보니 어느덧 생각의 깊이가 한 뼘 자라난 아이를 느낄 수 있어서 더욱 좋았어요. 앞으로도 종종 이렇게 미술관에 함께 방문하기로 약속했답니다. 


# 예술로 이루어진 상상 속 가상공간, 디지털아트관

디지털아트관은 예술과 과학, 상상과 감성, 교육이 결합된 체험형 영상관입니다. 영상에 나타나는 물고기를 직접 쫓아 보거나, 손의 움직임을 따라 물결치듯 영상이 자유자재로 움직이는 등의 체험을 해 볼 수 있었어요. 

모모미술관 만큼 디지털아트관도 많은 수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는데요, 그림뿐 아니라 조형 작품과 직접 만져보며 체험할 수 있는 작품들이 많은 곳이었습니다. 

 

또한 VR 공간도 마련되어 있어서 즐겁게 체험할 수 있었어요. 롤러코스터를 한 번도 타 본 적 없는 아이들이 VR을 통해 체험하면서 무척 재미있어 했습니다. 관람객이 많지 않아 여유 있게 2번씩 체험해 볼 수 있었어요.  


# 생애 첫 판소리 공연 관람! 소극장 시어터 애니

삼례문화예술촌 내에는 수준 높은 예술 공연과 다양한 영화를 감상할 수 있는 ‘소극장 시어터 애니’도 있습니다. 주말에는 하루에 두 차례의 상설공연이 열리는데요, 저희가 방문한 날에는 멋진 판소리 공연을 관람할 수 있었어요. 

아이들도, 저도 제대로 된 판소리 공연을 관람한 적이 한번도 없었는데, 이곳에서 무척 멋진 공연을 볼 수 있었습니다. 소극장 공연이다 보니 판소리에 추임새를 넣는 방법도 알려주시고, 연습해 보는 시간도 가질 수 있어서 하하호호 즐거운 웃음이 공연 내내 떠나질 않았어요. 아이들은 “얼쑤~~ 좋다~~”라고 노래마다 추임새를 함께 넣을 수 있어 더욱 재미있어 했습니다. 


판소리 공연이 끝난 후에는 장구 공연도 있었어요. 혼자 하시는 공연이지만 무대가 꽉 찬 느낌이었고, 흥겨운 우리의 가락에 절로 어깨가 들썩여졌답니다. 


삼례문화예술촌

주소: 전북 완주군 삼례읍 삼례역로 81-13 

관람료: 성인 3천원, 청소년 2천원, 어린이 1천원

운영시간: 오전 10:00 ~ 오후 18:00 / 월요일 휴관

홈페이지: www.samnyecav.kr


저는 이번에 삼례문화예술촌을 여행하면서 우리나라 곳곳에도 보석 같은 곳이 참 많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어요. 전주 여행 코스가 뻔하다고 생각하셨다면 삼례문화예술촌을 방문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과거와 현대를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공간에서 다양한 문화예술을 경험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