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수능이 100일 정도 남았네요. 이 날도 많은 분들이 수험생들을 위해 의미있는 선물을 주는데, 선물이란게 준비할 때 마다 참 고민스럽습니다. 받는 사람 기분도 생각해야 하고 수능이니 응원의 메시지도 있어야 하고 이것저것 신경쓸 것이 생각보다 많아서겠죠. 초콜릿과 사탕, 방석 같은 전통적인 응원 선물은 너무 식상하다면 세상에 하나 뿐인 수제 양초를 선물하는 건 어떠세요? 아직 여름이라 관리를 잘 해도 방 곳곳에 쾌쾌한 냄새가 남기 마련인데, 양초는 이런 냄새도 잡아주고, 방 꾸미기에도 아주 좋은 아이템입니다. 만드는 과정도 정말 간단해서 부담없이 만들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응원메시지까지 넣어서 만들면 의미까지 전달할 수 있는 양초 만들기, 같이 시작해봐요. 


시작은 왁스와 심지 구매부터 

양초를 만들기 위한 기본 준비물은 심지와 왁스입니다. 심지와 왁스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요. 심지부터 설명해 드릴게요. 심지는 우드심지하고, 스모크리스 심지로 나눠져 있습니다. 우드심지는 향이 찐하게 올라오고, 불에 탈 때 타닥타닥 소리를 내며 타게됩니다. 소리가 정말 매력적이라고 해요. 하지만 연소시간이 짧기 때문에 작은 용기보다는 큰 용기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모크리스 심지는 밀랍으로 코팅해서 만든 심지인데요. 불에 탈 때 심지가 재를 남기지 않습니다. 그래서 깔끔하게 향초를 사용할 수 있고, 우드심지에 비해 연소시간이 긴 편이에요. 


양초 심지 종류와 특징

 

 발향정도

소리매력도

 연소시간

 우드심지

크다

매력적이다

짧다

 스모크리스 심지

작다

 -

길다



왁스는 여러 종류로 나눌 수 있어요. 네이쳐왁스와 골든왁스, 필라왁스(에코소야), 필라블렌드 등 여러 왁스가 있습니다. 어떤 추출물로 왁스를 만들어 냈느냐에 따라 종류가 나뉘게 되구요. 최근에는 석유 추출물을 이용한 파라핀 왁스 보다는 천연 왁스(소이)를 더 선호 하는 것 같아요. 


양초 제작용 왁스별 특징

네이쳐왁스

녹는온도 : 37.7℃

작업온도 : 50~66℃

※ 잔향 뛰어남 

※ 표면이 윤기 있고 균일함

※ 초보자가 이용하기 쉬움

골든왁스

녹는온도 : 46℃

작업온도 : 60~70℃

※ 점성이 높고 천천히 굳음

※ 유리 밀착력이 높음

※ 잔향 뛰어남. 표면이 꺼지고 균일치 않음

필라왁스(에코소야)

 녹는온도 : 60 ℃

작업온도 : 70~80℃

※ 다양한 모양을 만들기 용이


양초 만들기

왁스와 심지가 준비됐으면 이제 양초 만들기에 들어갑니다. 왁스가루를 녹이기 위한 스테인레스 비커, 양면테이프, 온도계, 젓가락, 향를 내주는 오일, 양초를 담을 예쁜 병이 필요합니다. 자 이제 본격적으로 향초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① 2L 짜리 스테인리스 비커에 네이쳐왁스 1kg 를 녹입니다. 1kg 가 전부다는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어느 정도 양을 한번 녹이고, 나머지도 함께 녹여주면 됩니다. 왁스를 녹일 때 한가지 신경 써 줘야할 점은 높은 온도에서 바로 녹이는 것이 아니라, 낮은 온도에서 천천히 저어주면서 녹여줘야 왁스가 좋은 상태로 녹습니다. 


②  왁스를 녹이는 동안 옆에서는 향초를 담을 공병을 준비합니다. 향초 심지를 공병 바닥에 부착하는 작업을 하는데요. 양면 테이프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붙일 수 있습니다. 바닥 정중앙에 붙이고, 젓가락으로 고정을 시켜줍니다. 


③ 왁스가 투명한 노란빛을 띌 때까지 녹여줍니다. 이제 오일을 넣을 차례입니다. 보통은 온도계를 이용해 왁스 온도가 50℃ 정도가 되면 오일을 넣어줍니다. (향마다 휘발되는 온도가 조금씩 다르니 이건 미리 확인을 해야 합니다.)

④ 왁스에 오일을 섞을 때는 왁스 무게 기준으로 약 7% 비율에 맞춰 오일을 섞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많이 넣으면 양초 표면이 고르지 않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거든요. 제조사마다 향 종류마다 다르니 이 역시도 미리 확인을 해주세요. 저는 향은 시간이 지날수록 옅어지니 조금 진한 향이 나도록 넣었습니다. 


⑤ 심지가 넘어지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병에 담고 향이 잘 배도록 저어주면 끝입니다.

이 상태로 실온에 약 3시간 정도 두면 양초가 완성됩니다. 주의할 점은 초가 굳을 때까지 움직이지 않아야 표면이 고르게 된다는 사실입니다. 1kg의 왁스면 100ml 2개, 200ml 2개, 7.5*15.2 cm 크기의 실린더 캔들 몰드 1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 쓰고 남은 왁스는 그냥 버리면 안되고 일반 종량제 쓰레기로 버리면 됩니다. 스테인레스 비커는 왁스가 액체 상태일 때 버리면 나중에 딱딱하게 굳는 걸 방지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미 왁스가 굳어버렸으면 뜨거운 물을 부어주세요. 그럼 왁스가 다시 녹아 액체상태로 됩니다. 이 때 종이에 걸러서 버리면 됩니다. 


수능대박~ 응원메시지 넣기

양초가 굳는 3시간 동안 예쁘게 꾸밀 준비를 하면 됩니다. 손글씨가 제일 좋은데 연습하지 않으면 조금 어렵겠죠. 이럴 때는 컴퓨터로 글귀를 출력하면 됩니다. 

손글씨를 쓴다면 넓은 종이테이프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테이프를 깨끗한 책상 위에 펼친 후 글귀를 적고, 색깔 펜으로 꾸며주면 거의 완성입니다! 종이 테이프 위에서는 먹물이 잘 마르지 않을 수 있어서 충분히 시간을 둔 후에 조심히 향초 공병 위에 붙여주면 됩니다. 글귀는 마음에 드는 노래 가사를 적어도 좋습니다. 


짠~ 완성된 수제 향초입니다. 그냥 둬도 은은한 향기가 나고, 불을 붙이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도 있습니다. 디자인용품으로 방을 꾸미기에도 좋죠. 수능 응원선물로 만들어봤지만 특별한 날 선물로도 손색없습니다. 

가꿈사 가족 여러분, 수능 응원 향초로 수능 백일 전 응원 메시지 전달해보세요.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색다른 응원이 될 거예요~



Posted by 교보생명 교보생명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인기 태그

#요리 #여행 #아시아대장정 #광화문글판 #보험상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