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알짜배기 가을 3색 나들이 명소, 김포아트빌리지

본문

2019. 9. 11. 20:15

아침저녁으로 선선한 바람과 청명한 가을 하늘, 활동하기 좋은 계절입니다. 민족 최대 명절 추석을 앞두고 연휴에 가족들과 가볼 만한 특급 나들이 장소로 ‘김포아트빌리지’를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지난해 3월 개관한 김포아트빌리지는 김포시 운양동 모담산 자락 약 7만9000㎡(2만4000평)의 부지에 자연친화적으로 건립된 복합 문화예술 공간입니다. 한옥마을 16개동과 창작 스튜디오 5개동, 전통놀이 체험마당, 아트센터, 야외공연장, 교육전시관, 전통한옥숙박 체험관 등으로 구성돼 있어요. 편안하게 둘러보다 보면 남녀노소 누구라도 “잘 왔다!” 싶어지는 서울 근교 나들이 핫플, ‘김포아트빌리지’로 지금부터 출발해 볼까요?


Part 1. 작은 민속촌: 전통놀이 체험마당

김포아트빌리지 한옥마을에는 전통문화를 체험해볼 수 있는 널찍한 마당이 마련돼 있는데요, 굴렁쇠 굴리기, 팽이치기, 제기차기는 물론 나무 시소, 윷점, 투호, 오자미 등 20여 가지 민속놀이와 관아체험까지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눈길이 머무는 것은 국내 최초이자 최대 규모인 장기판이었어요. 가로 9m, 세로 8.5m, 관람객 500석 규모로 시선을 압도했습니다.


이미지 출처: 김포아트빌리지

이곳에서는 전통혼례도 진행하는데요, 잊혀 가는 우리의 전통문화를 지키고 이어가는 의미로 김포에 거주하는 노년 부부, 다문화 부부, 청년 예비 부부 등의 혼례를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오는 9월 21일과 10월 19일 오후 4시에도 열릴 예정이라고 하니 시간 맞춰 들러 보세요. 특히 아이들에겐 생생한 체험교육이자 색다른 경험이 될 것 같아요.


Part 2. 전통한옥숙박 체험 & 한복 입기 체험

김포아트빌리지 한옥 스테이도 꽤 인기라고 하는데요, 전통한옥숙박 체험관은 2개동에 총 3개실을 갖추고 있습니다. 깔끔한 시설에, 고즈넉한 분위기가 멋스러운 느낌이었습니다. 음식을 직접 해 먹을 순 없고, 냄새 없는 음식 반입은 가능하다고 해요. 

경복궁에서나 해 봤던 한복 입기 체험을 한옥마을 김포한옥스튜디오에서도 즐길 수 있습니다. 대여료는 한 벌당 7,000원(2시간)으로 부담 없는 편이며, 사진촬영도 의뢰할 수 있습니다. 단, 스튜디오에서 가족 사진이나 돌 사진 촬영이 있을 때는 한복 대여가 되지 않습니다. 아트빌리지에서 한복 입고 찍은 인생사진을 뽑아 시상하는 한복사진 콘테스트, 공방특화 문화교육 프로젝트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Part 3. 배워보기: 한옥 공방 & 창작 스튜디오

김포아트빌리지에는 한옥스튜디오를 포함해 5개의 한옥 공방과 4개의 창작 스튜디오가 자리하고 있는데요, 국내 유형문화재 이수자부터 각 분야별 명인들이 운영 중이라고 해요. 상시로 작품 전시를 하고 있으며, 각 공방별로 다양한 1일 체험(원데이 클래스)이나 정규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습니다. 제가 평소 배워보고 싶었던 주얼리 만들기 프로그램도 있길래 유심히 보고 왔답니다. 


 손바느질 누비공방 ‘올’ 

국가무형문화재 제107호로 지정된 바느질 공방입니다. 손 누비 정규반, 규방공예, 천연염색 주말 체험반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운영 시간: 오전 10시~오후 6시(월요일 휴관), 문의: 031-981-0741


도예공방 ‘오늘’

우측 이미지 출처: 김포아트빌리지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도자기 전시 및 판매를 하는 공방입니다. 손으로 빚기, 물레, 코일링, 핸드페인팅 등 다양한 도자기 제작기법으로 1일 체험 클래스 및 도예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운영 시간: 오전 10시~오후 7시(월요일 휴관), 문의: 031.997.3920


한옥 꽃집 ‘플레노’

우측 이미지 출처: 김포아트빌리지

한옥 꽃집 ‘플레노’에서는 꽃다발∙꽃바구니 제작∙판매뿐만 아니라 플라워 강습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플로리스트 정규반, 화훼장식 기능사 자격증반, 미니꽃꽂이∙가드닝, 다육화분심기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운영 시간: 오전 10시~오후 6시(월요일 휴관), 문의: 010-4538-1903


문인산수화 전시관 ‘평산방’

우측 이미지 출처: 김포아트빌리지

평산방에서는 문인산수화(전문 화가가 아닌 보통 사람들이 그린 수묵산수화, 사군자) 전시 관람 및 생활소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매란국죽∙부채 그리기 체험 및 문인산수화반, 사군자 단기반 과정을 운영합니다.

운영 시간: 오전 10시~오후 6시, 문의: 010-9119-9857 


유진경 나무공방

국가무형문화재 제55호 소목장 이수자, 문화재 수리 소목기능자인 유진경 씨 공방은 전통 목가구 제작기법으로 만든 목가구 작품 전시관 및 전통 가구를 직접 만드는 교육관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통 도마 만들기 1일 체험, 전통 목가구 아카데미 등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운영 시간: 오전 10시~오후 6시, 문의: 031-986-5564


빈티지 돌

우측 이미지 출처: 김포아트빌리지

핸드메이드 인형, 패브릭 소품, 톨페인팅 등을 판매하고 제작 방법을 교육하는 공방입니다. 인형 만들기, 나무반재 페인팅, 펠트, 인테리어 소품 DIY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운영 시간: 오전 10시~오후 6시, 문의: 010-2744-5449


은곡 목판 체험관

우측 이미지 출처: 김포아트빌리지

국가중요무형문화재 각자장 106호 이수자인 은곡 손영학 작가가 운영하는 체험관입니다. 전통목판인쇄 체험(상시), 전통 떡찍기 체험(단체), 에코백 만들기 및 서각(나무판에 글자나 그림을 새긴 목각판)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운영 시간: 오전 10시~오후 7시, 문의: 010-4207-4097


금속∙주얼리 창작 스튜디오 ‘별숲’

금속 공예 문화상품과 목걸이, 귀걸이, 팔찌 만들기 체험 및 제품을 판매하는 공방입니다. 나만의 주얼리∙머리핀∙필기구∙금속 장식 모빌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운영 시간: 평일 오전 10시~오후 7시, 주말 오전 9시~오후 10시, 문의: 010-4207-4097


Part 4. 즐겨보기: 예술공연 & VR 체험관

이미지 출처:김포아트빌리지

한옥마을에서는 매주 토요일 오후 5시에 마술, 마임 등 아이들이 좋아하는 퍼포먼스부터 전통 공연, 세계의 문화를 볼 수 있는 공연까지 다채롭게 펼쳐집니다. 또 지난 7월부터는 매달 1회, 마지막주 토요일 오후 7시에 ‘한옥과 함께하는 국악여행’ 공연이 이어지고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고 있다고 해요.                 

 

제가 방문한 날에는 오후 5시에 마술사 신우주 씨의 ‘헬로포터의 마법 지팡이’ 퍼포먼스가, 7시에 퓨전 국악그룹 ‘누모리’와 소리꾼 박인혜 씨의 콜라보 공연이 진행됐어요. 헬로포터 신우주 마술사는 어린이들과 소통하며 재미있게 마술쇼를 펼쳐 가족 관람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고, 누모리x박인혜 씨의 공연은 국악을 지루하지 않은 장르로 재인식시켜 준 신명나는 자리였습니다. 한옥마을의 야간 조명과 어우러져 무대가 더 예뻐 보였어요. 9월 28일에는 프로젝트 락, 10월 19일에는 국악창작그룹 ‘뮤르’의 공연이 예정돼 있다고 하니 기억해 두었다가 관람해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VR 체험관에서는 현실만큼 스릴 넘치는 가상 현실 세계를 무료로 즐길 수 있는데요, 번개맨부터 롤러코스터, 서바이벌 프로그램 등 8종의 체험이 준비돼 있습니다. 내년에는 새로운 어트랙션을 추가해서 운영할 계획이라고 해요. 이용 시간은 주말 오전 11시부터 오후 7시까지입니다(추석 당일은 미운영).


Part 5. 감성사진 성지 ∙ 포토존

한옥 정취와 낭만이 흠뻑 묻어나는 한옥마을 빛거리는 가까이에서 보면 감탄사가 절로 나오는 그림 같은 뷰를 연출하고 있어서 사진을 무한정 찍게 되는 곳입니다. 10월에 ‘빛을 그리다’ 라는 주제로 빛거리전(야간 조명 페스티벌)을 열기 위해 준비 중이라고 하니 더 기대가 되네요.  


저잣거리도 지나칠 수 없는 포토존이죠. 옛 선조들의 서민 생활문화를 감상하며 자유롭게 평상에 앉아 다양한 포즈를 취해 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모담골 예술장터는 김포 지역 예술가와 수공예 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판매하는 한편 직접 만들어볼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도 있어서 방문객들의 발길이 많이 머무는 곳이기도 해요. 아기자기한 소품들과 핸드메이드 의류, 액세서리 등 사진으로 남겨두거나 사고 싶은 아이템들이 많았는데요, 저는 지름신을 애써 누르며 귀여운 열쇠고리 하나 득템하고 왔어요. 


마지막으로 한가지 더 소개할게요. 아트센터 2층 전시실에서 10월 13일까지 진행되는 코리아나미술관 소장품 기획전 ‘자인(姿人)―동서양의 근현대 미인도’ 도 김포아트빌리지 방문 시 감상 포인트입니다. ‘자인(姿人)’은 ‘기품 있고 맵시 있는 아름다운 여인’이라는 뜻인데요, 이 전시에서는 코리아나 화장품 유상옥 회장의 컬렉션 102점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관람 시간: 오전 10시~오후 6시, 관람료: 일반 1,000원, 미취학 아동 500원. 


지금까지 김포아트빌리지 구석구석을 살펴보셨는데요, 김포아트빌리지 한옥마을에는 한옥카페, 식당, 편의점도 있으니 먹거리 없이 빈 손으로 방문해도 부담 없고, 테이블과 의자도 제법 있어 집에서 준비해온 음식을 펴 놓고 먹는 가족도 많았습니다.

무심히 나섰다가 “대박” 감탄사가 절로 나는 김포아트빌리지. 흥미롭고 풍성한 공연 프로그램을 무료로 만끽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방문할 이유가 충분할 것 같습니다. 


김포아트빌리지

주소: 경기 김포시 모담공원로 170

운영 시간: 오전 10시~오후 10시(매주 월요일 휴관)

입장료: 무료(아트센터 전시관은 유료)

문의: 031-996-6836

주차: 동쪽 및 서쪽 주차장 무료 이용.

홈페이지: http://gimpoartvillage.or.kr

인스타그램: www.instagram.com/gcf_gimpoartvillage /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https://center-pf.kakao.com/_RnxdxeC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