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꿈사랑

당신의 취향 저격, 독립 잡지의 세계

이미지 출처: pixabay

화려한 의상을 입은 연예인들의 화보집으로 가득 차 있는 기존의 주류 잡지들과 달리, 최근 새로운 형태의 잡지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잡지의 크기, 두께 그리고 주제까지 모든 것이 주류 잡지와는 다른 독립 잡지. 독립 잡지는 어떻게 인기를 끌게 되었을까요? 독립 잡지가 처음인 여러분에게 취향을 저격할 잡지들을 소개합니다. 


# 독립 잡지란 무엇인가요?

이미지 출처: pixabay

독립 잡지는 제작 방식부터 출간까지 기존의 잡지와 다른 형식을 취하고 있는 비전문가들의 잡지입니다. 잡지에 담기는 콘텐츠의 양과 주제 또한 자유롭게 구성되는데요, SNS의 발달로 인해 개인 콘텐츠가 각광받으면서 독립 잡지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독립 잡지는 대부분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에서 지원을 받아 제작됩니다. 주로 트렌드를 바쁘게 쫓아가는 일반 잡지들과 달리 본인이 하고 싶은 이야기로 한 권을 가득 채운다는 점이 가장 중요한 특징입니다. 구독자들은 본인이 관심있는 주제의 콘텐츠를 광고 없이 한 권 가득 받아볼 수 있습니다. 


# 매력 넘치는 독립 잡지들 추천! 

1. 젊고 새로운 사진 잡지 _ VOSTOK 

이미지 출처: 보스토크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

최초의 우주인, 유리 가가린을 태운 유인우주선 ‘VOSTOK’의 이름을 딴 사진 잡지 <VOSTOK>는 이름처럼 새롭고 낯선 이미지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현대인들에게 가장 익숙한 매체 중 하나인 사진을 바탕으로 현대 미술, 디자인, 그리고 출판 등의 예술 분야의 에세이, 비평, 큐레이션을 싣는 잡지인 VOSTOK는 2016년 창간 이후로 지금까지 꾸준히 잡지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보스토크 프레스 텀블벅 사이트

<VOSTOK>는 사진을 둘러싼 페미니즘과 젠더 이슈를 다룬 창간호 ‘반격하는 여성들’을 시작으로 가족 사이의 이야기를 다룬 가장 최근 발간된 13호 ‘가족, 어쩔 수 없는’까지 폭넓고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잡지 창간에서 멈추지 않고, 사진책 공모전 <Docking!>을 개최하며 사진 작가들의 단행본을 출간하는 프로젝트 또한 진행 중입니다. 


이미지 출처: 보스토크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

젊은 예술가들과 협업하며 사진의 세계를 구석구석 둘러보겠다는 목표를 가진 <VOSTOK>, 이들의 모험을 함께 하는 건 어떨까요?


2. 한 편의 영화로 한 편의 잡지를 _ Prism of

이미지 출처: 프리즘 오브 공식 텀블벅

<Prism of>는 한 호마다 한 편의 영화를 주제로 하고 있습니다. 그 영화에 대한 정보를 소개하는 Feature, 상상력을 엿볼 수 있는 View, 다양한 측면의 칼럼이 담긴 Interpretation, 그리고 Special Column 네 가지로 구성되어 있는 잡지는 한 영화를 다방면의 시각으로 재해석하여 보여줍니다.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을 주제로 한 창간호를 시작으로, 2018년 11월에 발간한 <캐롤>까지 비정기적으로 다양한 영화를 다루고 있는 <Prism of>는 영화 애호가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프리즘 오브 공식 텀블벅

<마미>, <혐오스러운 마츠코의 일생>, <파수꾼>, <아가씨> 등의 영화를 세밀하게 소개한 <Prism of> 는 한 편의 영화를 얼마나 다양한 시야로 해석할 수 있는지 보여줍니다. 


이미지 출처: 프리즘 오브 공식 텀블벅

영화 애호가라면 놓치지 않고 구독해야 할 <Prism of>! 한 권의 잡지를 통해 영화 한 편을 다방면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경험을 해보시죠! 


# 독립 잡지, 어디서 만날 수 있을까?

독립 잡지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대형 서점에는 잘 입고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대부분 개인 출판 사업이다 보니 조그마한 독립 서점에 입고가 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서, 입문하기에 까다로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여러분들의 취향을 저격할 독립 잡지들을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독립 잡지를 접할 수 있는 서점들을 소개합니다. 


1. 책방 이음

이미지 출처: 책방 이음 공식 카페

대학로에 위치한 책방 이음은 북카페이자 서점이자 갤러리이기도 한 공간인데요, 책을 좋아하는 분들 사이에서는 이미 유명한 동네 책방입니다. 책방 이음의 감성으로 엄선한 독립잡지를 만날 수 있습니다.

 

영업시간: 화-토 12:00-22:00 월, 일 12:00-20:00

주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로 14길 12-1

연락처: 02-766-9992


2. 땡스 북스 

이미지 출처: 땡스 북스 공식 홈페이지

땡스 북스는 홍대 앞에 있는 독립 서점입니다. 홍대 앞이라는 특성을 고려해 선별한 각 분야의 주목할 책들과 독립잡지 등을 만날 수 있습니다. 홍대 앞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사랑방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땡스 북스 역시 도서발표회, 독자와의 대화, 주말 벼룩시장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영업시간: 12:00-21:30 (매월 마지막 주 월요일 휴무)

주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서교동 367-13 더갤러리 1층

연락처: 02-325-0321


3. 도어 북스

이미지 출처: 도어북스 공식 홈페이지

도어 북스는 대전 대흥동에 있는 작은 서점입니다. 지역의 아티스트, 기획자와 창작자들에게 새로운 창작의 기회를 제공하는 곳이랍니다. 독립출판물을 판매하고 있으며 워크숍이나 교육을 할 수 있는 공간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영업시간: 화-토 10:00-20:00 일 10:00-18:00

주소: 대전광역시 중구 테미로 48

연락처: 042-626-6938


하고 싶은 이야기들과 듣고 싶은 이야기들로만 가득 차 있는 독립 잡지의 세계! 이제 뻔한 잡지가 아닌, 젊고 새로운 발상들로 가득한 독립 잡지들을 구독해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