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꿈사랑

아시아 최초의 슬로시티! 전남 신안 증도에서 느끼는 느림의 미학

우리나라에 아시아 최초 슬로시티로 지정된 곳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바로 전라남도 신안에 위치한 섬, ‘증도’인데요, 느림의 미학이 살아 있는 증도는 한국관광공사에서 선정한 ‘한국인이 꼭 가봐야 할 국내여행지’ 2위에 오를 정도로 아름답고 깨끗하기로 유명한 곳입니다. 오늘은 증도에 대한 모든 것을 소개해 드릴게요! 


1. 증도에서 가볼 만한 곳 

증도는 섬이지만 증도대교를 통해 육지에서 차를 이용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섬 내부에서는 자전거를 타거나 도보로 여행하기 좋으니 참고하세요. 


# 짱뚱어다리

짱뚱어다리는 길이 470m의 갯벌 위에 떠 있는 다리로, 증도에서 가장 먼저 찾게 되는 곳입니다. 증도는 국가습지보호지역이자 유네스코 생물권 보존지역으로, 물이 모두 빠져나간 썰물 때에는 갯벌에서 뛰어 노는 짱뚱어와 게 등 갯벌의 생태를 관찰할 수 있어 아이들이 특히 좋아합니다. 


짱뚱어다리 앞에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에서 선정한 ‘한국인이 꼭 가봐야 할 국내 관광지 100선’ 중 증도가 2위를 차지했다는 기념비가 있습니다. 저희 가족은 국내 관광지 순위표를 보면서 그 동안 가본 곳을 찾아보고, 다음에 여행 갈 곳을 계획해봤는데요, 그 재미가 매우 쏠쏠했답니다. 


# 한반도 해송숲길

해변과 나란히 들어선 해송숲길은 소나무 10만여 그루가 심어져 있는 곳입니다. 위에서 내려다 보면 한반도 모양을 닮아 한반도 해송숲이라 불리는데요, 각각의 길마다 철학의 길, 망각의 길 등의 이름이 붙어 있어 산책하는 재미도 있습니다. 


탁 트인 바다를 바라보며 조용한 숲길을 걸으면 운치도 있고, 사색하기에도 좋습니다. 상쾌한 피톤치드를 가득 마시며 몸과 마음이 상쾌해지는 기분이었어요. 


# 우전해수욕장

길이 4km, 폭100m의 우전해수욕장은 증도에서 가장 아름다운 해변으로 유명합니다. 야자나무와 짚파라솔이 있어 이국적인 풍경을 자아내는데요, 심지어 해수욕장 앞바다에는 크고 작은 섬들이 떠 있어 사진을 찍으면 마치 외국처럼 나온답니다. 드넓은 백사장은 물론, 뒤로는 해송숲길이 연결되어 있어 여름에는 해수욕을 한 후 산책을 하기에도 좋고요. 저희는 겨울에 방문했지만 해수욕장을 바라보기만 해도 그 동안 쌓인 스트레스가 모두 해소되는 기분이었어요.  


#사진 찍기 좋은 곳들

증도를 한 바퀴 돌아 보니 섬을 참 예쁘게 꾸며 놓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바다 앞에 놓인 알록달록 예쁜 의자, 바다 한가운데 놓인 길 위에서 찍는 인생샷은 여행의 재미를 높여줄 거에요. 


# 엘도라도 리조트

이미지 출처: 엘도라도 리조트 홈페이지 www.eldoradoresort.co.kr

이미지 출처: 엘도라도 리조트 홈페이지 www.eldoradoresort.co.kr

신안군 증도에 위치한 엘도라도 리조트는 서남해안 섬개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민과 관이 함께 하는 공동프로젝트입니다. 끝없이 펼쳐진 해안과 하얀 모래사장, 넓은 부지를 끼고 있어 외국의 휴양지에 온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는데요, 내부에 뷔페와 다양한 음식점을 운영하고 있으므로 숙박을 하지 않으시더라도 한 번쯤 들러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2. 증도 맛집 추천 


# 짱뚱어탕 

증도에서 꼭 맛보아야 할 것은 짱뚱어탕입니다. 얼핏 보면 추어탕과 비슷해 보이는 음식인데, 보양식으로 추천하는 음식입니다. 저는 <식객>의 허영만 작가님이 방문했다는 식당에 가봤는데요, 전라도라는 명성에 걸맞게 반찬 또한 맛깔스럽게 나옵니다. 처음 먹어보는 음식이라 걱정 반 기대 반이었는데, 뼈째 잘 갈려져 있어 칼칼하고 걸쭉하면서 맛있었답니다. 시래기도 잔뜩 들어가 있어서 추어탕이나 해장국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모두 맛있게 드실 것 같아요. 

만약 짱뚱어탕이 내키지 않는 분이라면 낙지탕도 추천합니다. 저희 가족은 매운 것을 먹지 못하는 아이 때문에 주문했는데, 낙지 한 마리가 통째로 들어있는 데다, 시원하고 담백한 국물 맛이 일품이었어요. 


증도 안성식당

주소 : 전남 신안군 증도면 증도중앙길 43

가격 : 짱뚱어탕 10,000원 / 갈비낙지탕 20,000원


# 소금아이스크림

증도는 태평염전으로 유명한데요, 지역의 특색을 살린 소금아이스크림, 소금사탕 등을 맛보실 수 있습니다. 처음 먹어 보는 것이라 궁금했는데, 짠맛은 거의 느껴지지 않고 무척 맛있었답니다. 


소금항 카페

주소 : 전남 신안군 지도읍 지도증도로 1053-11

가격 : 2,500원


# 옛날통닭

엘도라도 리조트 내 위치한 가마솥 옛날통닭은 관광객은 물론 주민 분들 사이에서도 맛집으로 인정 받은 곳이라고 합니다. 프랜차이즈 치킨과는 차별화된 맛으로, 주문 즉시 튀겨 주어 얇은 튀김옷은 바삭하고, 간이 쏙 밴 치킨 맛이 일품이었어요. 


가마솥 옛날통닭

주소 : 전남 신안군 증도면 지도증도로 1766-15 엘도라도 리조트 내

가격 : 후라이드 17,000원


지금까지 아시아 최초 슬로시티 선정, 우리나라에서 꼭 가봐야 할 곳 2위에 빛나는 전라남도 신안군 증도에 대하여 소개해 드렸는데요, 바쁘게 살아가는 우리에게 느림의 미학을 선사해 주는 증도로 힐링 여행을 떠나 보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