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키즈 카페가 지겹다면? 이번 주말은 서울상상나라에서!

본문

2019. 4. 15. 17:35

날씨는 따뜻하지만 미세먼지가 가득해 야외 외출이 꺼려지는 날이면 아이들과 어디를 가야 하나 늘 고민인 부모님들 많을 텐데요. 창의적인 전시와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아이들이 재미있게 놀면서 배울 수 있는 곳이 있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어린이대공원 내에 위치한 서울상상나라인데요, 오늘은 서울상상나라의 주요 전시와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해 드릴게요. 함께 떠나 보실까요? 


# ‘마음아, 안녕!’ 기획전시 

서울상상나라에서는 기획전시, 상설전시, 특별전시 등 다양한 전시가 열리고 있습니다. 현재 1층에서는 개관 5주년 기념 기획전인 ‘마음아, 안녕!’ 전시가 진행 중인데요, 이 전시는 마음을 주제로 다양한 감정에 대해 이해하고 느껴 보며 아이들이 감수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놀이 체험 전시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전시를 체험하며 눈에 보이지 않는 추상적인 ‘마음’에 대해서 아이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다양한 대화를 나눠 볼 수 있었는데요, 아이에게 “우리에게는 그림처럼 다양한 표정이 존재하는데, 너는 어떤 표정을 짓고 싶니?”라고 물으니 “나는 웃는 모습이 가장 좋아요”라며 거울 속에 환하게 웃는 자기 얼굴을 비춰 보더라고요. 

알록달록 다양한 색깔 막대기가 진열된 곳에서는 나를 기쁘게 하는 색깔들을 팔레트에 직접 꾸며볼 수 있었습니다. 어떤 아이는 무지개로, 어떤 아이는 핑크색 계열로만 꾸미는 모습을 보면서, 아이들의 취향을 알아볼 수 있는 흥미로운 시간이었어요. 

늘 함께 하던 강아지가 사라졌을 때, 캄캄한 숲길을 지나갈 때는 어떤 기분이 들지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해 보는 코너도 있었습니다. 아이에게 다양한 상황의 감정들을 체험하고 느끼게 해줌으로써, 우리의 마음은 여러 가지 감정들로 이루어졌음을 알려줄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이었어요. 


다양한 상황일 때 어떻게 해야 할지 누르면 자판기에서 모범답안 표가 나오는 코너도 있었습니다. 사랑할 때는 ‘사랑한다고 말하기’, 짜증날 때는 ‘만화영화 보기’ 등과 같은 재미있는 표가 인쇄되어 나와 아이들이 무척 재미있어 했어요. 


# ‘이상한 예술골목’ 상설전시

서울상상나라 1층에서는 기획전시와 함께 ‘이상한 예술골목’이라는 주제의 상설 전시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이곳은 마치 골목길에서 숨바꼭질하듯 놀면서 예술의 매력을 발견하는 곳이에요. 


모든 전시가 아이들이 직접 만들고, 만지고, 그리면서 체험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어 상당 시간을 이곳에서 보냈답니다. 저희 아이는 팽이를 꾸며서 직접 팽이치기 경주도 해 보고, 커다란 수프 냄비에 오색의 동그란 수프 재료를 굴려보면서 멈춰 있을 때와 굴러갈 때의 색과 무늬가 바뀐다는 점도 이해할 수 있었어요. 미디어를 이용해 직접 그림을 그리고 벽화를 꾸미는 곳도 아이들에게 인기 만점이었습니다. 


# ‘창의적인 시각과 다양성’, 상설전시 

지하 1층으로 내려가면 ’창의적인 시각과 다양성’을 주제로 다양한 감성놀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따뜻한 외출’ 전시는 장애 친구들을 그대로 이해하며 편견 없는 시각을 기르고, 따뜻하게 배려할 수 있는 마음을 키울 수 있는 전시라 매우 마음에 들었어요. 

좋아하는 만화가 화면에 나오다가 갑자기 소리가 나오지 않는 상황을 이용해 청각 장애인의 마음을 이해하는 시간도 가져 보고, 지하철 체험을 통해 몸이 불편한 장애인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얼마나 힘들지 이해하는 시간도 가질 수 있었습니다. 


# 과학놀이, 문화놀이 상설전시

3층으로 올라가면 과학놀이, 문화놀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먼저 과학놀이 영역에서는 ‘물과 바람의 흐름’을 주제로 공, 낚시대, 고무 블럭 등을 이용해 바람과 물이 어떤 작용을 하는지 이해할 수 있는데요, 쉽게 집에서 해 볼 수 없는 체험이라 아이들이 무척 좋아했어요

문화놀이 전시에서는 ‘다문화와 건축현장놀이’를 주제로 요리사, 택시기사, 가정주부, 수의사, 건축가 등 다양한 직업군을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택시도 운전해 보고, 음식모형으로 각 나라의 음식도 만들어보는 세계 요리사도 되어보고, 동물의 아픈 곳을 치료해주는 수의사도 되어 보며 세상에는 많은 직업이 있다는 것을 몸소 체험할 수 있었어요. 

서울상상나라

주소: 서울시 광진구 능동로 216 어린이대공원 내 

가격: 36개월 이상 4,000원

홈페이지: www.seoulchildrensmuseum.org 


서울상상나라에는 제가 오늘 소개해 드린 전시들 외에도 알찬 전시가 가득합니다. 키즈 카페보다 저렴하면서도 훨씬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저는 야외활동이 힘들 때 서울상상나라를 자주 방문하는 편이에요. 이번 주말에는 아이들이 놀고 즐기며 배울 수 있는 서울상상나라에 한번 방문해 보시면 어떨까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