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라이프

본문 제목

의정부에 가면 이것만은 꼭! 의정부 명물 여행

본문

2019. 4. 18. 13:19

날이 점점 따뜻해지고 있습니다. 이맘때쯤 봄을 만끽하기위해 여행 계획을 세우는 분들이 많은데요, 저 멀리 제주도나 남도 여행을 떠나면 좋겠지만 가까운 서울 근교에도 여행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명소가 많이 있습니다. 제가 이번에 소개해드릴 곳은 이름은 유명하지만 그 유명세만큼 잘 알려지지는 않은 도시, 의정부입니다.


# 의정부가 어디야?

약 45만명이 사는 의정부는 서울 북쪽에 바로 붙어있는 위성도시입니다. 의정부는 오랫동안 서울 북쪽에 위치해 군사 도시의 역할을 맡아왔는데요, 지금은 사라진 306 보충대나 평택으로 이전 중인 미군 부대 등이 이를 증명하고 있습니다. 서울에서 의정부에 가는 방법은 서울 지하철 1호선소요산 방면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편리합니다. 그럼 의정부 명물 여행 한번 시작해볼까요?!


#의정부 명물 여행 첫 번째, 의정부역

의정부 명물 여행의 첫 시작은 다름 아닌 의정부 역사입니다. 의정부역은 의정부시에서 가장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지하철역이며, 역사 주변은 의정부의 중심지라고 할 수 있어요. 의정부역을 중심으로 서쪽으로는 의정부 시청과 세무서, 예술의 전당 등이 있으며 동쪽으로는 의정부의 가장 큰 쇼핑지역과 의정부 제일시장이 줄지어 있습니다.

또한 의정부 역사 자체만으로도 볼거리, 즐길거리가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의정부역과 붙어있는 신세계백화점은 경기도 최대 규모의 백화점이자, 우리나라 백화점 중에서도 손가락에 꼽히는 큰 규모입니다. 또한 의정부역과 통하는 의정부 지하상가도 있습니다. 지하상가는 잠시 뒤 자세하게 소개하겠습니다.


#의정부 명물여행 두번째, 의정부역 앞 광장

의정부역을 나오면 역 광장 공원을 바로 만날 수 있습니다. 원래는 공터였던 이곳을 공원으로 조성했는데요. 그냥 평범한 공원처럼 보이는 이곳에는 특별한 사연이 있어서 의정부 명물 여행의 두 번째 코스로 꼽았습니다.


그것은 바로 독립운동가 안중근 의사의 동상입니다. 의정부역 앞 광장에 위치한 이 안중근 동상은 높이 2.5m, 가로 3.7m, 세로 1.3m에 달하는 거대한 동상입니다. 이 안중근 의사 동상은 1909년 10월 26일 하얼빈역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하기 직전의 모습을 형상화하고 있는데요, 마치 그 시간 속에서 그대로 옮겨온 것만 같은 생생한 모습에 뭉클함을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이 안중근 동상이 이곳에 세워지기까지 해프닝이 있었습니다. 이 안중근 동상은 한 중국의 민간단체에서 기증한 동상으로 전시되지 못할 뻔했는니다. 그 이유는 바로 당시 사드 배치로 인한 중국의 경제 보복 때문에 높아진 반중 감정 때문이었습니다. 이후 반중 감정이 어느 정도 해소되면서 전시하게 되었습니다.


안중근 동상의 주위에는 안중근 의사의 업적과 사진, 사형 집행 직전에 안중근 의사가 남긴 글이 세겨진 기념비도 세워져 있습니다. 의정부역에 가신다면 이 안중근 의사 동상과 기념비는 꼭 한번 둘러보시길 바랍니다. 


의정부역 광장에는 안중근 의사의 동상과 함께 위안부 평화의 소녀상도 자리잡고 있습니다. 의정부 평화의 소녀상은 의정부의 21개 시민 단체뿐만 아니라, 교사나 학생들까지 모금 운동에 참여해 약 4천 만원의 성금을 모아 세워졌습니다. 그 외에도 의정부역 광장에는 3.1운동 기념비 등 우리나라의 역사를 되새길 수 있는 의미있는 전시물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의정부 명물 여행 세 번째, 의정부 로데오거리(행복로)

두번째 소개할 의정부 명물은 로데오 거리입니다. 이곳은 의정부 최대의 상권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다양한 맛집들은 물론이고 예쁜 카페나, PC방, 노래방 등 다양한 유흥시설들도 많이 있습니다. 또한 의정부 로데오거리는 행복로라고도 불립니다. 의정부시가 내건 슬로건인 ‘행복 특별시’에서 따온 이름이라고 하네요.

 

사람들이 항상 많은 곳이다 보니 다양한 이벤트나 버스킹 공연도 종종 만날 수 있습니다. 관람객들이 편하게 앉아서 쉬고 공연도 감상할 수 있도록 벤치가 거리 곳곳에 설치되어 있는 것도 참 인상적이었어요. 


또한 의정부 시민들에게 ‘만남의 장소’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이성계 동상 또한 로데오 거리의 명물입니다. 이 이성계 동상은 바로 의정부 역과 이어지는 지하 상가 입구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런데 왜 의정부 시내 한복판에 이성계 동상이 있는지 궁금하실 분들도 계실 텐데요, 그 이유는 의정부란 이름의 유례에 있습니다. 조선의 3대 왕인 태종 이방원은 자신의 형인 정종을 밀어내고 왕이 되는데요, 이에 염증을 느낀 아버지 이성계는 옥새를 가지고 고향인 함흥으로 돌아가 버립니다. 이방원은 옥새를 받으려고 아버지에게 사람을 보내지만, 이성계는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이방원은 아버지에게 인정받기 위해 왕으로서 많은 노력과 개혁을 했고, 결국 무학대사가 설득해 한양으로 돌아오기로 결심했습니다. 한양으로 돌아오는 길에 이성계는 의정부 호원동 일대에 잠시 머뭅니다. 이때, 조정 대신들이 이곳에 찾아와 옥새를 가진 이성계와 정사 논의를 하고 결재를 받았다고 하는데요, 이에 조선의 중요한 정책을 결정하는 최고기관인 ‘의정부’에서 이름을 따와 도시 이름을 의정부라고 지었습니다. 또한 현재 호원동에 위치한 지하철 역 중 회룡역이 있는데, 회룡이란 ‘용이 돌아온다’ 즉 이성계가 돌아온다는 의미입니다.


#의정부 명물 여행 네 번째, 제일시장

많이 걷다 보니 조금 배가 출출하실 텐데요, 다음 가볼 곳은 바로 의정부 제일시장입니다. 의정부 로데오 거리와 이어진 제일시장은 경기 북부 최대 규모의 전통시장으로써 그 규모답게 많은 물건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의정부 제일시장은 현대화 사업을 통해 이전의 전통시장과는 사뭇 다른 모습입니다. 비가림 천정이 있어서 날씨에 방해받지 않고 쾌적하게 쇼핑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전광판 홍보, 넓은 주차장 등 고객 편의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제가 의정부 제일시장을 소개하고 싶은 이유는 한 가지가 더 있는데요, 바로 의정부 제일시장의명물인 맛있는 분식집입니다! 의정부 제일시장은 오랜 전통과 그 규모 덕분에 방송에도 나온 분식집도 많이 있습니다. 저 또한 제일시장에 오면 이 분식집은 그냥 지나치질 못한답니다. 떡볶이와 어묵, 순대로 맛있는 간식을 즐겨보세요. 맛은 제가 보장합니다!


#의정부 명물여행 다섯번째, 숭문당

다음은 책을 잘 안 봐도 의정부 사람 중에 안 가본 사람은 거의 없는 서점, 숭문당입니다. 숭문당은 의정부에 위치한 대형서점으로서 신세계백화점에 있는 영풍문고가 생기기 전부터 의정부의 유일한 대형 서점이었습니다. 1970년대부터 지금까지 의정부 역사와 추억을 간직하고 곳이죠. 이름의 유래는 학문과 국사를 논의했던 창경궁의 숭문당에서 따왔다고 합니다. 규모는 다른 대형 서점에 비하면 적고 장서수도 많은 편은 아니지만 여전히 의정부 시민들의 사랑을 많이 받는 곳이랍니다.


#의정부 명물여행 그 여섯번째, 부대찌개 거리

명물여행 여섯번째는 의정부 부대찌개 거리입니다. 사실 의정부하면 가장 유명한 것이 부대찌개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의정부 경전철 중앙역 근처에 위치한 의정부 부대찌개 거리에서는 매해 10월달에 부대찌개 축제가 열립니다.


이미지 출처 https://www.flickr.com/photos/tfurban/16215748578

제일시장에서 분식으로 간단히 끼니를 때웠다면 이곳에선 제대로 된 한 끼 식사를 할 차례입니다. 맛있는 부대찌개에 라면 사리, 그리고 다 먹고 나서는 볶음밥까지. 역시 의정부에 왔으면 부대찌개가 진리입니다! 


#의정부 명물여행 일곱번째, 의정부 지하상가

공원 구경도 하고, 시장도 둘러보고, 밥까지 다 먹었다면 이제는 쇼핑할 차례만 남았습니다. 의정부 명물 여행 마지막은 의정부 지하상가입니다. 의정부 지하상가는 강남 고속버스터미널 지하상가, 남대문 회현역 지하상가에 못지않은 엄청난 규모를 자랑하는 지하상가인데요, 늦은 시간에 방문하여 사진상에는 사람이 별로 많아 보이지 않지만, 평일 저녁이나 주말만 되면 이 지하상가는 인산인해를 이룬답니다. 이 지하상가에선 요즘 트렌드의 다양한 의류나 액세서리 등을 팔고 있는데요, 가성비가 괜찮은 옷들이 많으니 한 번 구경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여러분, 지금까지 의정부 명물 여행은 즐거우셨나요? 저는 의정부에서 10년 넘게 살고 있어서 의정부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대표적인 몇 곳만 소개해드렸지만 그 밖에도 매력적인 곳이 많답니다. 이 글을 읽으시고 의정부 당일치기 여행에 조금이라도 흥미가 생기셨길 바라면서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